강북구민이 선택한 지역의제는?…2019 주민대공론장 개최

입력 2019년06월19일 08시1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1. 지난 12일 주민대공론장서 강북협치 선포식하는 박겸수 강북구청장(가운데)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강북구가 지난 12일 주민 1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2019 주민대공론장’을 개최했다.

 

구는 지난 4월부터 권역별·분야별 주민공론장, 운영준비단, 안건별 분과회의를 거쳐 민관협치 의제를 결정했다. 이날 대공론장은 주민들이 이 협치 의제를 놓고 전자투표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자리였다.

 

투표결과 득표율이 5%이하인 것은 제외됐으며 10개 의제가 선정됐다. 선정된 협치 의제는 ▲다함께 다시 보면 익숙한 쓰레기도 선물이 된다 ‘다다익선’ ▲환경개선 사업인 골목관리 동네마실 프로젝트 ▲마을 문화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재래시장과 함께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아동·청소년을 위한 작전명 숨어있는 공간을 찾아라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청소년이 바꾸는 지금 ▲우리 동네 길 위의 어르신 쉼터 ▲공공기관에 열린 주민 모임 공간 찾기 ▲문화가 있는 날 강북 ▲장애인 인권신장을 위한 턱없는 마을 만들기 등이다.

 

특히 이 가운데 참여주민 약 19%의 지지를 이끌어낸 턱없는 마을 만들기가 우선 추진 과제로 주목을 받았다. 의사표현, 정보 접근, 시설 이용, 노동, 여가, 문화·체육활동 등 장애인의 모든 생활영역에 있어 턱없는(barrier-free) 강북구를 만들자는 의견이었다. 주민들은 이를 위한 촘촘한 행정적 지원은 물론 조례제정 등 제도적 기반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의 뜻을 전했다.

 

구는 우선순위별 의제를 강북구 협치회의를 통해 최종 선정한 뒤 올 7월 중 수립될 ‘2020년 지역사회혁신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의제특성에 따라 내년도 실제사업으로 운영한다.

 

이날 행사 뒷순서로 강북협치 선포식도 진행됐다. ‘자치와 협치의 실천으로 상생하는 강북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박겸수 구청장, 협치회의위원, 주민이 ‘강북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자’는 취지의 선언문을 낭독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주민은 “지역의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는 물론 문제점도 공유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공공 분야로만 알고 있었던 의제를 직접 제안하고 구정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협치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고 참여의지도 높아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이번 주민대공론장과 선포식을 통해 강북구 협치의 추진 동력이 한층 강화됐다”며 “이러한 과정을 거친 정책 결정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주민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