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수공사장 "한국 가보니 격차 실감…벤치마킹 원해"

입력 2019년07월14일 09시50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같은 해 설립 K-water 저만치 앞서…ICT 접목에 놀라"

인도네시아 제2수자원공사(PJT2) 사에푸딘 누르 사장/ 자카르타=연합뉴스
[여성종합뉴스]최근 한국에 다녀온 인도네시아 제2수자원공사(PJT2) 사장은 수자원 분야의 모든 면에서 한국과 격차를 실감했다며 벤치마킹을 희망했다.


사에푸딘 누르 인니 제2수공 사장은 14일 연합뉴스와 자카르타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우리 기관도 1967년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같은 해에 설립됐다"며 "한국의 댐·정수장·물관리센터 등을 돌아보니 격차가 정말 크다는 점을 느꼈다"고 말했다.
 

사에푸딘 사장은 지난달 24∼28일 한국을 방문해 K-water 사업장을 돌아보고,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협력각서(MOC)를 체결했다.


 

인니 제2수공은 자바섬 서부 유역을 맡아 용수공급·수력발전·관광사업을 담당한다.


인도네시아 제2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댐/ PJT2 제공=연합뉴스
1만7천여개의 섬으로 이뤄진 인도네시아는 수량 자체는 충분하지만, 지역별로 상수도 보급률이 차이가 크다.


수도 자카르타의 상수도 보급률은 65% 정도이며, 시골에서는 여전히 강이나 우물에서 물을 길어 쓰고 있다.


사에푸딘 사장은 "무엇보다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에 놀랐다"며 "댐과 발전소, 정수장 등 모든 물 관련 사업장이 IT로 컨트롤 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또 "K-water가 스마트워터시티 구축, 산업단지 조성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하는 점도 놀라웠다"며 "그만큼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정부, 지자체의 관련 정책과 규정이 잘 받쳐주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사에푸딘 사장은 수자원 분야에서 ▲ 인력개발 ▲ ICT 접목 ▲ 정책·규정 개선을 '원-스톱'으로 동시에 진행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인니 제2수공의 사업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한국과는 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 ICT 접목을 위한 마스터플랜 마련을 위해 손잡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인도네시아 지사/ 자카르타=연합뉴스
사에푸딘 사장은 해수 담수화, 수상 태양광 등 미래 산업에 관해서도 관심을 나타냈다.


그는 "한국에 가서 해수 담수화 시설을 보고 싶었는데 못 보고 온 점이 아쉽다"며 "인도네시아 인구가 계속 늘고, 산업이 발전하면 물이 부족해질 것이다. 풍부한 해수를 이용할 수 있다면 좋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인니 제2수공은 조코 위도도 정부가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K-water와 손잡고 새로 조성하는 수도에 '스마트 워터 시티'를 구축하는 사업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에푸딘 사장은 "아직은 수도 이전 사업과 관련해 확정된 것이 없지만, 정부에서 임무를 준다면 K-water와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K-water는 2015년 인도네시아 지사를 설립, 현재 본사에서 8명의 한국인이 파견 근무 중이다.


현재 수마트라섬 북부 하상(Hasang) 수력발전소의 시공감리 및 발전소 운영을 맡고 있으며, 최근에는 까리안 광역상수도 사업제안서를 인니 정부에 제출하고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