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서울관악초등학교에 복합화시설 건립해

입력 2019년07월22일 06시2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복합화시설 외관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관악구가 청룡동 내 서울관악초등학교 부지에 공영주차장과 생활체육시설이 어우러진 복합화시설을 조성 완료했다.


구는 주차난 해소는 물론 주민 복지향상과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동작관악교육지원청과 협약을 체결하고, 학교 부지를 활용한 복합화시설 건립 사업을 추진해왔다.


구 관계자는 “주택 밀집 지역인 서울관악초등학교 주변은 주차 공간 부족으로 골목에 불법 주차된 차량이 많아 보행자 안전대책과 대규모 공영주차장 마련이 시급했고, 학교 측은 눈이나 비가 올 경우에 학생들이 체육수업을 할 수 없어 실내체육 공간이 필요했다.”며 조성 취지를 밝혔다.


학교시설복합화 추진을 위해 교육지원청은 필요한 부지를 제공하고, 서울시와 자치구는 재원을 마련해 시설을 건립해 관리‧운영해나간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설면적 증가에 따른 추가 예산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서울시 보조금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했다.


시비 약 52억 원, 구비 약 36억 원, 교육지원청 약 39억 원을 포함해 총 12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서울관악초등학교 복합화시설은 연면적 7,866㎡,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됐다. 
 

지하 1~2층에는 공영주차장 151면이 들어섰고, 지상 1~4층은 농구, 탁구장 등 실내운동과 각종 학교수업과 주민행사 등을 치를 수 있는 다목적 실내체육관 등이 마련됐다.


공영주차장은 8월 1일 부터 관악구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며, 정기주차는 거주자우선주차제 기준에 따라 배정할 예정이다.


생활체육교실, 다목적체육관 등은 방과 후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해 학생들과 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문화체육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구는 앞으로도 학교 유휴부지 지하를 활용하여 주차 공간 및 주민이용 다목적시설을 마련하는 등 학교복합화시설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학교복합화시설은 각 기관의 중복 투자예산을 줄이고 토지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주민을 위한 주차장과 생활체육시설, 그리고 교육환경까지 일시에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삼조 이상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