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1월13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해외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폼페이오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에 실망”…
등록날짜 [ 2019년08월23일 09시04분 ]

[여성종합뉴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한국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연장하지 않기로 한 결정에 대해 강한 실망감을 나타내면서 한-일 두 나라가 대화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이 공개적으로 한국 정부에 불만을 표한 것으로, 한-일 갈등의 여파가 한-미 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흐름이다.


캐나다를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각)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과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종료에 관한 질문을 받고 “오늘 아침 한국의 카운터파트와 통화했다”고 강경화 외교장관과 대화한 사실부터 소개한 그는 “한국이 정보공유 합의에 대해 내린 결정을 보게 돼 우리는 실망했다”며 “우리는 (한-일) 두 나라 각각이 관여와 대화를 계속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경화 장관은 어제 일본 외무장관과 만났고, 이 문제를 되돌리려고 함께 노력하고 있었다”는 말도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일본과 한국의 공동 이익이 중요하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고, 그것은 미국에게도 중요하다”며 “우리는 두 나라가 각자 관계를 정확히 옳은 곳으로 되돌리기 시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는 북한에 관한 맥락에서 매우 소중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전세계에서 하는 일에 있어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모두 미국의 위대한 파트너이자 친구이고 우리는 그들이 함께 진전을 만들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미 국방부도 데이비드 이스트번 대변인의 성명을 통해 한국의 결정에 불만을 나타냈다. 이스트번 대변인은 “국방부는 문재인 정부가 일본과의 지소미아 갱신을 하지 않은 데 대해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한-일 관계의 다른 분야에서 마찰에도 불구하고 상호 방위와 안보 연대의 완전한 상태가 지속해야 한다고 강하게 믿는다”며 “우리는 가능한 분야에서 일본, 한국과 함께 양자 및 3자 방위와 안보 협력을 계속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트번 대변인은 이날 오전에는 이보다 다소 온건한 기조의 성명을 낸 바 있다. 그는 오전 성명에서 “우리는 일본과 한국이 이견을 해소하기 위해 협력하길 권장한다.

두 나라가 이를 신속하게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과 일본, 한국이 연대와 우의로 함께 협력할 때 우리 모두는 더 강하고 동북아시아는 더 안전하다”며 “정보 공유는 우리 공동의 방어 정책과 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핵심(key)”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몇 시간 만에 ‘문재인 정부’를 적시하면서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나타낸 것은 그만큼 트럼프 행정부 내부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소미아 종료 방침 발표 뒤 기자들에게 “우리의 외교적 노력에 일본의 반응이 없다면 지소미아 종료가 불가피하다고 미국 쪽에 역설했고, 미국은 우리의 결정을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미 정부 분위기는 그와는 결이 달라보인다. 미국은 그동안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에 따른 한-일 갈등에 대해 “한-일 두 나라가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지소미아에 관해서는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 정부에 이를 유지할 것을 당부해왔다. 최근 잇따라 방한한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도 정부에 지소미아 유지를 요구했다.

그럼에도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하자 불만 표출의 수위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미 외교 소식통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기류에 대해 “좋을 리가 없지 않느냐”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연합뉴스 (womannews@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CNN , 인니 여객선 화재 143명 구조…4명 사망·다수 실종 보도 (2019-08-24 18:19:38)
미국 시사주간지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 '10대를 위한 최상의 차, 현대. 아차 싼타페. 포르테' 선정 (2019-08-21 06:57:09)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당 정 ...
광주시, 2019광주미래식품전 개...
김철우 보성군수 첫 수매 현장...
목포 해상 케이블카, 13.14일 양...
나주시, 귀농, 귀촌인 소득과 ...
전남도, 빛가람 에너지밸리 투...
장흥 목공예협회, 우드랜드 말...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