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들깨 우량품종‘다유’추천

입력 2019년10월15일 10시24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충북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최근 기후온난화 및 이상기후에 대응한 중부지역 작부체계 적응 들깨 우량품종 선발시험 결과‘다유’품종이 충북지역에서 가장 우수한 품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충북지역 들깨 재배실태를 조사한 결과, 종자를 자가 채종하는 농가 비율이 약 40%로 높았으며, 대부분 1960~1980년대에 개발되어 보급된 품종이거나 토종깨를 재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들 품종은 기름 함량이 낮고 병해충 피해에 약해 수량이 낮은 단점이 있다. 또한 들깨는 단작(단일재배)보다는 2모작으로 재배하는 농가비율이 80% 이상으로 전(前)작물의 파종시기가 늦어지면 수량이 급격히 감소되기 때문에 2모작 재배 시 만파적응성(늦은 파종에 적응하는 성질)이 높은 품종 선택은 필수이나, 이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었다.  
 

도 농업기술원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육성된 들깨 15품종을 선정하여 중부지역 작부체계(참깨 후작)에 적합한 들깨 품종을 선발한 결과‘다유’들깨가 늦은 파종시기(만파)에도 수량이 126kg/10a로 가장 많았고 재래종 95kg/10a 대비 33% 높았다고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 특작팀 김영상 팀장은“최근 들깨 재배면적 및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신품종에 대한 정보 및 홍보가 미흡하여 손해를 보고 있는 농가가 많은 실정”이라면서“우리지역 기후에 적합하고 만파적응성이 뛰어난 들깨 우수 품종을 농가에 홍보 하고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