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NBC '무디스, 12∼18개월내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 매우 높아....' 경고

입력 2019년10월17일 15시34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의 자회사인 무디스 애널리틱스가 향후 12∼18개월 뒤 글로벌 경기 침체가 발생할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잰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16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에서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해 "매우 높다"고 진단했다.


잰디 이코노미스트는 "향후 12∼18개월 동안 경기침체에 돌입하지 않는다고 해도 글로벌 경제가 크게 취약해질 것이란 점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활동의 둔화를 피하기 위해선 많은 요인이 동시에 각본대로 진행돼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이 악화하지 않아야 하며 영국이 유럽연합(EU) 탈퇴의 해법을 찾고 각국 중앙은행들이 통화적 경기부양책을 지속하는 것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잰디 이코노미스트는 "리스크가 매우 높아 만약 어떤 일이 각본에서 어긋나면 우리는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라며 각국 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재정지출을 늘려야 한다면서도 다수의 주요 정부는 그러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내에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둘러싼 당파 싸움으로 인해 의회가 감세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보이지 않으며 유럽에서도 독일은 재정적 여력이 있으나 법적으로 시행할 방법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하고 "중앙은행들은 (완화적 통화정책을 시행할) 여력이 바닥나고 있다"며 "재정 정책 담당자들이 나서야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그런 행동을 취할 정치적 동기가 어디서 나올지 분명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