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농가 손실 최소화 ‘태풍 피해 벼’ 전량 매입

입력 2019년10월31일 23시1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광주 남구는 올 가을 잇단 태풍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관내 벼 재배 농가의 손실 최소화와 시중에 품질이 낮은 쌀이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태풍 피해 벼 매입에 나선다.


31일 남구에 따르면 태풍 ‘링링’과 ‘타파’, ‘미탁’으로 피해가 발생한 관내 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벼 매입 신청을 받은 결과 18곳 농가에서 39.9톤의 벼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피해가 발생한 농가는 주로 대촌동과 송암동, 효덕동 일원에 소재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남구는 오는 11월 30일까지 품종에 제한 없이 농가에서 요청한 물량 전체를 수매할 방침이다.


매입 대상은 건조 벼로, 30㎏ 포대 벼와 600㎏ 톤백(대형 포대)에 담은 건조 벼를 수매할 예정이다.


특히 피해 벼의 특성상 쭉정이 등이 포함돼 무게가 늘어날 수 있음에 따라 포대 벼의 경우 40㎏짜리 포대에 쭉정이 등을 제거해 30㎏을 담아 수매하고, 톤백의 경우도 같은 방식으로 800㎏짜리 포대에 600㎏을 담아 수매에 나설 방침이다.


매입 가격은 공공 비축미 1등급 기준인 76.9% 수준이다.


남구 관계자는 “태풍 피해 벼 매입은 연달아 한반도를 강타한 태풍으로 인해 큰 손해를 본 벼 재배 농가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며 “국회와 정부 차원에서 태풍 피해 벼 매입에 적극 지원에 나서는 만큼 재배 농가에서도 함께 참여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