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엘리베이터 근로자 안전 다시 챙긴다

입력 2019년11월06일 16시40분 박재복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박재복기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김학용)가 7일 국내 엘리베이터 4사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불러, 엘리베이터 설치공정만 분리하여 공동수급계약의 형태로 진행하는 업계의 구조적 문제를 면밀하게 체크할 예정이다.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은 "공동수급 형태를 띠고 있으나 사실상 하도급 관계로 보이는 만큼, 엘리베이터 4사는 원청으로서 현장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해야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노동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월 11일 국정감사 기간 중 국회 환노위는 엘리베이터업계 경영진을 증인으로 불러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의 사망사고의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신문하고, 일부 업체는 재발방지를 약속하였으나, 10월 12일에도 엘리베이터 근로자가 사망하는 등 사고가 잇따랐다.
 

이에 환노위는 국내의 4개 엘리베이터 업체의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부르기로 10월 15일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3명의 증인은 해외출장 및 중요업무 등의 이유로 불출석하였고, 참석한 증인마저 책임 있는 답변을 하지 못하자 위원장이 간사와 협의하여 국정감사가 종료된 이후 엘리베이터 사망사고에 대한 현안질의만 별도 심의하기로 하면서 4명의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다시 부르게 된 것이다.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정감사가 아니더라도 국회는 안건심의 시 관련자를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7일 실시되는'엘리베이터 사망사고 관련 현안질의'에는 국정감사에 불출석하였던 3명을 포함한 4명의 대표이사가 모두 참석할 예정이어서, 엘리베이터업계의 책임있는 답변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 의사중계시스템(http://assembly.webcast.go.kr)은  7일 '엘리베이터 사망사고 관련 현안질의'를 인터넷으로 실시간 중계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