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1월2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등포구, 도림천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완료
등록날짜 [ 2019년11월08일 05시37분 ]

도림천 재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영등포구가 집중 호우 시 하천 범람으로부터 주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도림천 상류에 재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하천 범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됐다.

 

도림천은 관악산에서 발원해 서울시 5개 자치구를 지나 안양천으로 합류하는 11km의 도심 하천으로, 영등포구는 도림천의 하류 부근과 접한다.

 

이곳은 집중 호우가 발생하면 수위가 급격히 상승해 하천 내 산책로와 둔치를 이용하는 주민이 고립돼 구조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에 인명사고 위험성을 더욱 낮추기 위한 안전 대책이 필요했다.

 

구는 도림천 상류에 하천 수위 관측 시스템을 구축해, 상류 수위가 높아지면 신속하게 예측 및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해 하류 범람 위험을 막는 것이다.

 

여러 설치 지역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관악구에 위치한 도림천 상류 동방1교에 하천 수위 관측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정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동방1교 수위가 상승함에 따라 영등포구 지역 도림천 범람까지 대응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구는 해당 지역에 수위계와 CCTV를 설치해 하천 수위를 실시간 관측하고, 근무자들이 상시 근무 중인 방재종합상황실 서버와 연동해 전달하는 방식이다.


평소 수위가 약 0.1m인 동방1교 부근 하천이 강우로 인해 0.51m로 높아질 경우 방재종합상황실에 사이렌이 울리며 경보가 발령된다.


해당 경보는 △문래빗물펌프장 △대림3빗물펌프장 △거리공원오거리 △대림역 8번 출구 △구로1교 등에 실시간으로 전광판과 방송으로 전달된다.

 

또한 도림천변 산책로에 운영 중인 멀티 재난 예‧경보 시스템에 연동돼, 전광판과 방송으로 경보를 표출하고 경광등, 통행차단장치를 가동시켜 주민이 조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라며 “도림천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내실 있는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남군, 2019년 공약이행 군민평가단 회의 개최 (2019-11-08 05:58:14)
광주 혁신추진위, 문화예술 혁신 본격화 (2019-11-07 23:07:02)
푸른 상사화 잎과 붉은 단풍이...
해남군‘축사 냄새저감 프로...
신안군 맛의 예술섬 조성의 밑...
전남도, ‘인구소멸지역 지원 ...
무안군 해제면 새마을부녀회, ...
안양 만안구보건소, 한파기간 ...
동대문구, 알기 쉬운 결산보고...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