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 결정과정, 청소년이 직접 참여

입력 2019년11월12일 06시38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청소년정책 전반에 청소년 관점을 반영하여 당사자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 수립을 위해 청소년정책위원회에 ‘청소년위원’ 위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청소년정책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제10조에 따라 여성가족부장관을 위원장으로 13개 부처 차관급 및 민간위원이 참여하여 관련 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ㆍ조정한다.


이번 청소년위원 위촉은 전체 위원의 5분의 1 이상을 청소년으로 위촉하도록 하는 내용의 「청소년기본법」이 개정(2018.12.18. 개정, 2019.6.19. 시행)됨에 따른 것이다.


청소년정책위원회에 청소년위원은 총 6명을 위촉할 예정이며, 후보자 모집은 광역자치단체 등을 통해 일반공개모집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7개 광역자치단체는 자체 공모를 거쳐 지역별 대표 청소년(각 2명)을 여성가족부에 추천하고, 유관기관도 학교 밖 청소년과 다문화 청소년(각 2명)을 추천할 예정이다.
 

만 13세~24세 청소년* 중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청소년단체ㆍ기구 등에서 활동하거나 청소년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 이 밖에 청소년 관련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여성가족부는「청소년정책위원회 청소년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천된 위원 후보자에 대해 서류ㆍ면접심사를 진행한다.


심사 과정에서 위원 후보자의 다양한 활동경험을 비롯하여 성별ㆍ연령별ㆍ지역별 균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내년 1월 최종 청소년위원을 확정할 계획으로,


신규 위촉되는 청소년위원들은 현 위원들의 임기가 끝나는 내년 2월부터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윤효식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이번 청소년위원 위촉은 정책 추진에 있어 청소년들의 참여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청소년정책을 만들기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라며,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