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진안 수선루’ 보물 지정 예고

입력 2019년11월13일 17시04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진안 수선루’ 보물 지정 예고(수선루 전경)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진안군은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으로부터‘진안 수선루(鎭安 睡仙樓)’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 됐다고 밝혔다.


진안 마령면 강정리 산57에 위치한 진안 수선루는 1686년(숙종 12년) 건립되고 1888년(고종 25년)과 1892년(고종 29년) 중수된 정자로, 자연암반으로 형성된 동굴에 위치하여 비정형적인 틈 사이에 끼워져 있다.


상부는 휜 창방(기둥머리를 좌우로 연결하는 부재)의 사용, 방 내부는 연등천장[椽燈天障](별도로 천장을 만들지 않고 서까래를 그대로 노출시켜 만든 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입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두움과 밝음의 극적 대비 등은 정형의 건물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당시의 시대에 파격적으로 시도되었던 건축 형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누정건축으로써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고 지형을 이용하여 암굴에 건축하였으며 지붕의 전면은 기와로 하고 후면은 돌너와로 마감하여 지역의 건축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학계에서는 누정의 기능과 형태에서 벗어나 있는 독특한 외관 및 특색 등 전통적인 누정 건축의 한 부류로 평가 받아왔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난 9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된 ‘진안 도통리 청자요지’에 이어 수선루의 국가지정 문화재 보물 지정 예고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철저한 문화재 보존·관리와 지역의 다른 문화유적에 대한 조사 연구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