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안군 '선거전 초등학교 동창회에 100만원 기부' 농협조합장 당선무효형

입력 2019년11월26일 17시28분 최용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최용진기자] 창원지법 마산지원 형사3단독 황인성 부장판사는 조합장 재임 중 자신이 졸업한 초등학교 동창회에 100만원을 기탁한 혐의(공동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로 재판에 넘겨진 경남 함안군 모 농협 조합장 조모(62) 씨에게 당선무효형인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다고 26일 밝혔다.


조 씨는 올해 3월 치러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를 앞둔 지난해 12월, 현직 조합장 신분으로 자신이 나온 초등학교 동창회에 찬조금 명목으로 100만원을 기부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 됐다.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에 따라 농협 조합장은 선거 기부행위 제한기간에 상관없이 재임 중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


조 씨는 100만원을 기탁한 것이 법률이 허용하는 의례적 행위라고 항변했다.

 

그러나 황 부장판사는 조 씨가 의무적으로 내야 하지 않았던 찬조금을 다른 사람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출연 한 점, 동창회 회원과 그 가족을 포함하면 조합원 수가 35명에 달하는 점 등을 근거로 조 씨가 기부행위 금지 규정을 어겼다고 판단했다.


지난 3월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그는 상대 후보를 44표 차이로 따돌리고 조합장에 당선됐다.(연합뉴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