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다음달 3일(화)부터 한파 영향예보 시범서비스’ 시행한다올겨울 한파, 이제 영향예보로 대비

입력 2019년11월29일 13시1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국민이 올겨울을 보다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12월 3일(화)부터 ‘한파 영향예보 시범서비스’를 시행한다.


기존의 한파특보(주의보, 경보)*가 기온 중심의 정보로 제공했다면, ‘한파 영향예보’는 6개 분야**별 위험 단계에 따른 대응요령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한눈에 한파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예상되는 한파 위험 수준을 신호등 색깔(△빨강:위험 △주황:경고 △노랑:주의 △초록:관심)로 표현하여 대응요령을 그림과 함께 전달한다.
 

특히, 이번 ‘한파 영향예보’는 지역별 기후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지역별 위험 단계를 설정했다.


기온이 한파특보 기준에 도달하지 않아도 평소보다 추운 날씨가 지속되어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는 한파 영향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시설물과 수산양식은 동파가능성과 저수온 정보를 활용하는 등 분야별로 피해 수준을 고려하여 위험 단계를 차별화하여 제공한다.


‘한파 영향예보’는 한파 관심 단계 이상 예상될 때 발표되며, 일반 국민은 기상청 날씨누리(www.weather.go.kr)와 모바일 웹에서, 취약계층 관리자에게는 문자서비스로도 제공된다.


날씨누리의 ‘특보‧예보 > 특보‧정보 > 한파 영향예보(시범)’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파 영향 분야별 관련 부처에서 제공하는 상세한 대응정보도 이용할 수 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한파 영향예보가 국민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맞춤형 기상 서비스가 되기를 바라며, 국민이 올겨울을 보다 안전하게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영향예보: 같은 날씨에서도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영향을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하여, 상세한 기상정보와 함께 전달하는 예보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