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새로운 광화문광장 건축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 개최

입력 2019년12월09일 13시1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서울시가 ‘전문가가 바라본 광화문광장의 미래’ 라는 주제로 11일 오후3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지하2층 중회의실에서「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건축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 한다.


지난 9월 19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민의 목소리를 치열하게 담아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조성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1~4차 시민 공개토론회, 도시·역사분야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 지역주민 현장토론회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는 학술(기술)적 관점의 전문의견 수렴 등을 통해 정책방향수립과 시민공감을 확대코자 추진하고 있으며, 도시분야와 역사분야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로 건축분야 토론회를 개최한다.


건축분야 토론회에서는 창조적 건축활동 이력을 가진 신진건축가와 학계의 중진 전문가 중심으로 토론이 진행될 예정으로, 참신한 아이디어 제시와 다양한 관점의 해석 등 풍성한 논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토론회 발제는 ▲ 임창수 서울시 광화문사업반장 ▲  김선아 ㈜에스에이케이 건축사사무소 대표  ▲ 김경남 본종합건축사 대표가 발표한다.


토론회 좌장은 건축사사무소 아르키움 대표이자 부산시 총괄건축가로 활동하고 계신 김인철 대표님이 맡을 예정이고, 토론자는 ▲ 김주경 오우재건축사사무소 대표 ▲  박수정 건축공방 대표  ▲ 신민재 Anlstudio 건축사사무소 대표 ▲ 윤승현 중앙대 교수 ▲  이충기 서울시립대 교수  ▲ 전보림 아이디알건축사사무소 소장이 참여한다.


서울시는 지난 9월이후 시민소통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으며, 금번 토론회와 시민대토론회(12.7, 12.15)에서 나온 내용 등을 종합하여 원칙 및 방향을 마련하고, 세부 주제별 논의를 구체화 한다는 계획이다.


건축분야 토론회 이후, 15(일) 세종문화회관(세종홀)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관련 2차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논의주제는 ‘광화문광장의 구조와 교통’ 로 쟁점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1~4차 시민 공개토론회, 도시·역사·건축분야 전문가 토론회, 지역주민 현장토론회와 시민대토론회 결과를 종합하고, 기술적·행정적 검토과정을 거쳐 ‘진정한 시민이 주인인 광장’이 되는 전환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