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훈 목사 '검찰, 불법. 폭력 집회 주도 혐의' 구속영장 청구

입력 2019년12월27일 20시07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개천절 집회 이후부터 현재까지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석 달째 노숙 농성 이어.....

[여성종합뉴스/민일녀] 27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를 받는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 대표인 전 목사와 단체 관계자 등 2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이날 법원에 청구했다.


같은 혐의를 받는 단체 관계자 1명에 대해서는 영장을 청구하지 않았다.


전 목사 등은 개천절인 10월 3일 범투본을 주축으로 한 보수 성향 단체가 서울 광화문에서 연 대규모 집회에서 불법·폭력 행위에 개입하고 이를 주도한 혐의 등을 받는다.

 

당시 집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현 정권을 비판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광화문에 설치된 무대에 오른 연사들이 '청와대 검거', '대통령 체포' 등 거센 발언을 하면서 분위기가 격화했다.
 

이 과정에서 탈북민 단체 등 일부 참가자가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하다 이를 저지하는 경찰을 폭행하는 등 폭력을 행사해 40여 명이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경찰은 그간 채증된 영상과 압수수색을 확보한 자료를 통해 전 목사 측이 집회 전에 '순국결사대'를 조직하는 등 청와대 진입을 사전에 계획·주도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 목사는 지난 26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명의로 성명을 내 "중립을 지켜야 할 경찰이 주사파 정부의 하수인이 되어 한국 교회 해체를 위해 지도부를 구속하려는 것은 명백한 종교 탄압"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현재 전 목사는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내란 선동, 기부금품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도 고발된 상태다.

경찰은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관계자를 소환하는 등 수사를 벌이고 있다.
 

범투본은 개천절 집회 이후부터 현재까지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석 달째 노숙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 북부도로사업소는 범투본 측에 청와대 인근 차도에 있는 불법 시설물을 철거해달라는 내용의 행정대집행 2차 계고장을 전달했다. 경찰 역시 내년 1월 4일부터 청와대 주변 집회를 금지한 상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