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올해 들어 첫 발령된 위기경보 관심단계 비상저감조치 해제

입력 2020년01월05일 05시3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전북도는 도내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개선되어 4일 밤 9시부로 전북지역 위기경보‘관심’단계가 해제되었다고 밝혔다.


이틀 연속 초미세먼지 농도가 50㎍/㎥ 초과하여 환경부에서는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함에 따라 전라북도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였다.


전북도는 내일(1월 5일)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으로 예보되어전북지역 위기경보 ‘관심’ 단계가 해제되었으며, 1월 4일 발령되었던 비상저감조치도 1월 4일 21시를 기하여 해제하였다.


도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에 따라 미세먼지 다량배출사업장과 비산먼지 발생 건설공사장의 경우 가동률 조정 등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취하였다.


기초 유기화합물, 1차 금속제조 공장 등 미세먼지 다량배출사업장*과 폐기물 소각장과 같은 공공사업장은 조업시간 변경, 가동율 조정 또는 효율개선 등의 조치를 취하였고, 비산먼지 발생 건설공사장***은 공사시간 변경·조정, 살수차 운영 등 날림먼지 억제조치를 이행하였다.  * 28개소, ** 37개소, *** 1,541개소


도에서는 취약계약 보호를 위하여 노인요양시설 등 560개 시설에 설치된 공기청정기를 적정 운영하고 미세먼지 쉼터 613개소를 도민에게 전면 개방하였으며, 시군 청소차량 26대를 활용하여 도로 청소를 실시하였다.


특히, 도 소방본부로 하여금 소방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 1월 4일 10시부터 13시까지 소방차 18대를 추가로 투입, 시군 주요 도로에 물 분사를 실시하여 도로 재비산먼지 발생을 최소화 하였다.


 또한, 전북도에서는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도민 건강보호를 위해 SNS, 전광판, 홈페이지 등을 활용 행동요령을 전파하였으며, 시군, 전북지방환경청과 협업을 통해 사업장 미세먼지 저감 이행상황 및 농업잔재물 불법소각 현지확인*하였던 바 위반사항은 없었던 것으로 평가하였다.


김인태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초미세먼지 재난 위기상황이 도민의 협조로 큰 피해없이 종료되었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지속 발굴 시행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대기 환경에서 도민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