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2월24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종로구 「빗물받이 청결을 위한 특별관리」
담배꽁초 무단투기로 인한 미관 저해를 막고, 담배 필터의 미세플라스틱 성분이 불러일으키는 해양오염 실태를 적극 알리기 위해
등록날짜 [ 2020년01월17일 09시20분 ]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길을 걷다보면 도로 옆 빗물받이 위로 수북이 쌓인 담배꽁초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쓰레기통이 아닌 빗물받이 위로 모여 있는 담배꽁초들은 보기에 안 좋을 뿐 아니라 주민 건강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종로구는 이처럼 담배꽁초 무단투기로 인한 미관 저해를 막고, 담배 필터의 미세플라스틱 성분이 불러일으키는 해양오염 실태를 적극 알리기 위해 「빗물받이 청결을 위한 특별관리」에 나선다.


담배필터 속엔 미세플라스틱 섬유 ‘셀룰로스 아세테이트’가 들어있다. 미세플라스틱은 길이 또는 지름이 5mm 이하인 작은 플라스틱을 말하는데, 환경 호르몬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내분비계 교란 물질인 비스페놀A, 살충제인 DDT 등 유해성분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인체에 침투할 경우 매우 치명적이다.


사람들이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는 빗물받이를 통해 자연계의 흐름 먹이사슬을 따라 결국 우리 식탁으로 흘러들어오게 된다. 자외선, 파도에 의해 작게 부서진 후 플랑크톤에게 먹히고 미세 플라스틱을 먹은 플랑크톤을 물고기가 잡아먹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기존에 시행하던 빗물받이 청소 수준을 넘어 담배꽁초 무단투기를 막기 위한 근본적 대책을 강구하고자 한다.


담배꽁초 무단투기 처벌 관련 내용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일 3회 이상 구청 및 각 동 주민센터 전광판을 활용하여 관련 법조항 및 과태료 규정을 게시한다. 또 구청 소식지, SNS 등을 활용하여 담배 필터의 미세플라스틱 성분을 강조한 자료, 해양오염으로 인해 고스란히 돌아오는 피해 사실 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빗물받이 신규 설치 시에는 물결모양 등 촘촘한 디자인 덮개를 사용하고, 1월 20일(월)부터는 주요 빗물받이 약 630개소에 대한 청소를 강화한다. 수시 순찰을 월 1회 이상 진행하고, 각 동 담당자들은 순찰조를 편성하여 관내 빗물받이를 빠짐없이 살핀다.


김영종 구청장은 “담배꽁초는 해양 미세 플라스틱 발생의 주범이다. 빗물받이에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가 결국은 먹이사슬을 타고 우리 식탁으로 되돌아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빗물받이 청결을 위한 특별관리를 시작으로 주민 건강과 도시 미관을 지키기 위한 내실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울산 보건환경연구원, 마을 상수도 538건 ‘라돈’검사‘적합’ (2020-01-17 09:58:13)
강북구, 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 1년 치 신청 접수 (2020-01-17 06:12:21)
정은경, 대국민 예방수칙 개정...
인천항만공사, 중장년 지게차...
인천 연수구 '(가칭)연수아트...
안양시 민생규제 혁신과제 공...
평택시, 시청 출입구 2개소로 ...
인천광역시의회 중소기업중앙...
대한민국 국회, 건물 폐쇄 '확...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