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실내 감염 선제적 조치 등 …코로나 심각단계 총력 대응

입력 2020년02월25일 17시2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광진구가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지역 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 2단계 플랜에 나섰다.


먼저 구는 현재 24시간 운영 중인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본부장인 구청장이 직접 총괄하며 기능별 책임을 강화하고 보건소 일반진료를 중단하는 등 코로나19 방역과 감염병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종교시설 협조 요청 및 방역 실시


구는 지역 내 160여 개 종교시설에 대해 방역 및 마스크를 지원하고, 지난 2월 11일과 20일 두 차례에 거쳐 서한문을 발송해 부득이하게 각종 실내 종교 의례에 참석 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더불어 신천지 시설에 관해서는 선제적으로 방역 및 임시 폐쇄조치에 들어갔고 신천지와 관련된 의심 시설이나 기타사항이 신고되면 즉시 출동하여 정확한 사실을 파악한 후 신속 조치할 계획이다.


입국 유학생 공항 직접 픽업 및 1대 1 모니터링 실시


구는 지역 내 중국 유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서 학교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해 직접 픽업하고 도착한 유학생에 대해서는 2차 검진과 14일간 1대 1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또한 유학생 전용 기숙사 마련을 위해 지역 대학 측과 협의한 결과, 세종대학교는 입학하는 전체 중국 유학생을 새날관 기숙사에 별도 입소하기로 했고 건국대학교는 협의 중에 있다.


접촉자 관리 및 자가격리 등 각 기능별 인력 보강


확진자 발생 시 즉각적인 역학조사와 동선파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현장조사반과 접촉자관리반을 확대하고, 즉각대응팀에 질병관리본부에서 파견된 역학조사관과 함께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기능별 인력을 보강했다.


또한 밀접접촉자와 자가격리자에게 1대1 전담공무원을 배치하여 1일 2회 이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고, 자가격리자 생활물품 지원과 긴급생활지원비 지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가격리반을 별도로 운영한다.


문화·체육·복지관련 시설 등 전면 휴관


구는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방역물품 확보 체계를 구축하여 어르신, 어린이 등 취약계층과 공공기관에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문화·체육·복지관련 시설을 전면 휴관하고 손실금에 대해서는 보전하며 긴급보육 대책을 추가로 보완하고 어린이집 휴원에 들어간다.


코로나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책 발표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운전자금 356억 원 지원 ▲지방재정 1,471억 원 상반기 조기집행 ▲수의계약 시 관내업체 최우선 선정 ▲지방세 등 납부기한 연장 및 세무조사 유예 ▲구내식당 월 8~10회 휴무 등 촘촘한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추진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전파 가능성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지역 내 모든 식품접객업소에 1회용품 사용을 지난 2월 21일부터 한시적으로 허용했다.


그 외 사항 – 행사 자제 요청·자원봉사자 모집·대 주민 홍보 등


더불어 사전 협의를 통해 민간인 주최 행사에 대한 중지 및 자제를 요청하고,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감염예방 활동, 홍보물 배부 등 부족한 인력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 거주지 인근을 철저히 방역하고, 생활폐기물을 소독하여 배출·처리하기로 했다.
 

구는 구 홈페이지와 공식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구민에게 현재 상황에 대해 신속하게 알리고 코로나19 예방 수칙뿐만 아니라 자가격리자 및 가족에 대한 행동 요령에 대해서도 집중 홍보한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구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며 “구민 여러분께서는 확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한 정보에 동요하지 말고 안심하고 함께 지혜를 모아 극복하자”고 말했다.


이어 “구민의 생명과 안전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코로나19가 조기에 극복될 수 있도록 구정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대응하겠다” 라며 “더욱 더 촘촘한 방역체계를 갖추어 광진에서는 단 한명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구청 전 직원과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