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한국당…비례공천 '친황' 영입인재 대거 전진배치

입력 2020년03월23일 20시46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기존 명단 40명 중 14명 '탈락'

[여성종합뉴스/박재복기자]  미래한국당이 23일 비례대표 공천 명단을 내놓았다.


미래한국당 배규한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미래한국당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발표, 전임 한선교 대표 체제에서 자체적으로 모집한 인사들은 상당 부분 제외됐고 통합당에서 건너간 영입 인사들이 대거 전진 배치됐다.
 

지난 16일 한국당의 공천 명단이 알려지고 다음날인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나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가면서 흔들림 없이 전진하겠다"고 밝힌 지 6일 만으로 당 지도부와 공관위가 모두 교체됐고 새로운 공관위는 사흘 만에 총 531명의 공천 신청자를 재심사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았다는  결과 기존 명단에서 당선권(20번) 밖에 배치됐던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이 가장 상징성 있는 1번을 받았다.
 

역시 통합당 영입인재인 윤창현 전 한국금융연구원장, 이종성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사무총장은 각각 2번과 4번을 받았다.


최승재 소상공인생존권운동연대 대표(10번), 지성호 나우(NAUH) 대표(12번), 전주혜 전 부장판사(15번), 허은아 한국이미지전략연구소장(19번) 등도 당선권 가능성이 높은 순번으로 끌어올려졌다.


전임 공관위에서 공천 명단에 아예 들지 못했던 '체육계 미투 1호' 김은희 테니스 코치(23번), 백현주 전 서울신문NTN 대표(27번), 남영호 탐험가(30번), 김보람 인사이트 CCO(최고콘텐츠책임자·38번) 등도 공천을 받았다.
 

이에 따라 기존 명단에서 단 1명이었던 당선권 안 통합당 영입 인재는 7명(35%)으로 늘었다.
 
40명 전체로 보면 12명(30%)이 통합당 영입인재다.

 

반면 기존 명단 40명에 포함된 인사 중 14명(35%)은 아예 탈락했다.
 

변호사가 된 지 1년도 안 된 새내기 변호사로 '역량 논란'이 일었던 김정현 법률사무소 공정 변호사를 비롯해 유튜브 채널 '호밀밭의 우원재' 운영자 우원재씨, 권애영 전 자유한국당 전남도당위원장 등이 당선권 공천에서 공천 탈락으로 결과가 완전히 뒤바뀌었다.

신동호 전 MBC 아나운서 국장은 당초 14번을 받았다가 당선권에서 먼 32번을 받아들었다.


한국당 배규한 공관위원장은 이날 공천 확정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황 대표의 의중이 많이 반영된 것 아닌가'라는 지적을 받고 "동의하기 어렵다"며 "공관위 구성부터 오늘까지 황 대표로부터 어떠한 메시지도 받은 적이 없고, 흔히 말하는 쪽지도 받은 적이 없다.

공관위원들은 우리의 이념과 가치, 공관위의 공천 방향에 따라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절차를 거쳐서 심사를 했다"고 반박했다.

 

배 위원장은 기존 명단과 수정폭이 큰 데 대해 "3분의 1 정도가 바뀌었고, 3분의 2는 그대로 남아있다"면서 "자유와 민주의 가치를 부각하고 경제와 국가안보를 살리는 부분을 강조하는 등 (전임 공관위와) 강조점이 조금 다르다 보니 조정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날 발표된 공천자를 분야별로 보면 자유민주주의 수호(조수진 5번·정경희 7번), 외교·안보·국방(조태용 6번·신원식 8번), 경제·경영·벤처(윤창현 2번·한무경 3번·이영 13번), 중소기업·소상공인(최승재 10번·최영희 21번·우신구 24번) 등을 전진 배치한 점이 눈에 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메신저로 활약한 유영하 변호사는 지난 심사에 이어 이번에도 공천 명단에 포함되지 못했다.


배 공관위원장은 이에 대해 "유영하 변호사는 531명의 후보를 보는 가운데 거론이 되기는 했지만 진지하게 논의되지 않았다. 그냥 검토하는 과정에서 지나갔다"고 설명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