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송악산 대규모 호텔 개발 '제동'

입력 2020년04월29일 16시41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중국 자본인 신해원 유한회사가 추진하는 송악산 뉴오션타운 개발사업은 서귀포시 상모리 일대 19만1950㎡ 부지에 총사업비 3천700억원을 투자해 461실 규모의 호텔 2개와 캠핑 시설,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계획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송악산 일대의 모습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지난28일 열린 제381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송악산 뉴오션타운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 내용 동의안'을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환경도시위원회는 "제주도가 송악산 뉴오션타운 개발사업에 대한 전문기관의 검토의견을 누락한 채 심의를 진행, 본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한 데 더해 환경영향평가의 공정성까지 훼손된 것으로 사료된다"며 부동의 이유를 밝혔다.

 
뉴오션타운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서(본안)에 따르면 환경영향평가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과 제주녹색환경지원센터는 "사업 시행 시 인근 지역의 자연경관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돼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환경영향평가 심의 과정에서 이 같은 전문기관의 검토의견을 누락한 채 심의를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의회가 부동의 결정을 내리면서 해당 동의안은 본회의가 개최된 날부터 일주일이 지나면 자동폐기된다.


해당 동의안은 보완·수정해 다음 회기 때 다시 제출할 수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도의회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동의하지 않은 사례가 사실상 처음"이라며 "이에 따라 해당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원점에서 다시 해야 하는지, 보완만 가능한지 등 추후 진행 과정에 대해서는 법리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국 자본인 신해원 유한회사가 추진하는 송악산 뉴오션타운 개발사업은 서귀포시 상모리 일대 19만1950㎡ 부지에 총사업비 3천700억원을 투자해 461실 규모의 호텔 2개와 캠핑 시설,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계획이다.
 

이날 심사가 열린 도의회 앞에서는 송악산 개발을 반대하는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해당 사업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