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결국 5번째 등교 연기…'20일 고3부터 등교도'

입력 2020년05월12일 08시12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확산 우려 높고 통제 가능성 우려도 커" 추가 연기 가능성도.....

교육부자료/학년별 등교수업 일정 변경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서울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 감염이 재확산하면서 유치원 및 초·중·고 등교수업이 1주일씩 추가 연기됐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지난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년별 등교수업 시작일을 일주일씩 뒤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13일로 예정돼 있던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 수업은 20일로 연기됐다.

 
고2. 중3. 초1∼2·유치원생 등교는 27일로 연기됐고, 고1. 중2. 초3∼4학년 등교는 6월 3일로 미뤄졌다.

 

중1과 초5∼6학년은 6월 8일에 마지막으로 등교한다.


지난 4일 교육부가 발표했던 학년별 등교수업 일정이 일주일씩 순연된 것이다.


코로나19 여파로 등교가 연기된 것은 이번이 5번째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년별 등교수업 시작일을 일주일씩 뒤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13일로 예정돼 있던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 수업은 20일로 연기됐다. 고2·중3·초1∼2·유치원생 등교는 27일로 연기됐고, 고1·중2·초3∼4학년 등교는 6월 3일로 미뤄졌다. 중1과 초5∼6학년은 6월 8일에 마지막으로 등교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4일 발표 당시 "감염증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며,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 당국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등교 수업이 어려울 경우 신속하게 판단·조치할 것"이라고 했다.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계획대로 6일에 '사회적 거리 두기'를 종료하고 코로나19 대응 체제를 '생활 속 거리 두기'(생활방역)로 전환했다.


그러나 7일 '용인 66번 확진자'가 황금연휴 때 이태원 클럽 여러 곳을 방문했던 사실이 확인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는 이날까지 나흘 만에 총 86명이 확인됐다.


클럽 직접 방문자가 63명이고, 직접 방문자의 가족·지인·동료 등 접촉자가 23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도 이날 이런 수치를 들면서 "감염 확산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며 "서울시가 파악한 연휴 기간 클럽 방문자 5천517명 가운데 역학조사는 44%(2천456명)만 진행돼 감염병 통제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클럽 관련) 확진자가 거주하는 지역이 17개 시·도 중 6∼8곳에 달해 감염병 지역적 파급도 광범위하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오후 3시에 긴급 영상 회의를 열어 등교 연기를 전격 결정했다.


교육부는 "질본, 방역 당국, 중대본은 물론 시·도 교육청, 교원단체와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교육부 브리핑에 참석한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평균적으로 잠복기가 일주일 이내라서 당초 13일 개학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지금은 클럽 관련 상황이 발생한 데다 접촉자 규모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서 (연휴 이후) 14일인 5월 20일까지 지켜보는 것이 더 안전하겠다고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학교들의 등교 재연기가 발표된 1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 책상이 간격을 유지한 채 배치돼 있다.

교육부는 이날 13일로 예정돼 있던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 수업을 20일로 연기했다. 고2·중3·초1∼2·유치원생 등교는 27일로 연기됐고, 고1·중2·초3∼4학년 등교는 6월 3일로 미뤄졌다.


학년별 등교 수업 시작일이 다음 주에 또다시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교육부는 "향후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등교 일정에) 변동이 있을 경우 신속 대응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아울러 교육부는 4월 24일∼5월 6일 사이에 이태원 소재 유흥시설을 방문했거나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는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은 증상 유무와 관계 없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차관은 "(유흥시설) 방문 사실 또는 확진자 접촉 사실을 숨기고 진단검사를 받지 않는 등 방역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면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교사 대상으로 유흥시설 방문 전수조사를 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교직원이 60만명이 넘어서 전수조사하는 데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고, 교직원들 인권문제도 있다"며 "희망자에 한해서 조사하는 게 가능할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차관은 수능 추가 연기 등 대입 일정 변경 가능성에 관해서는 "5월 말 이전에 (고3) 등교가 개시된다면 대입 일정은 변경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14일 예정됐던 (경기도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일 이후로 연장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