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골목길 모퉁이 사고 예측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

입력 2020년05월28일 21시0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구로구, 골목길 모퉁이 사고 예측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 1(이성 구로구청장)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구로구가 골목길 모퉁이 충돌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골목길 보행안전도우미’를 구축한다.

 
구로구는 “사고 다발 지역에 충돌 예측·예방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며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과학기술 활용 지역문제 해결 공모사업’에 선정돼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골목길 보행안전도우미’는 좁은 골목길에 지능형 CCTV가 연계된 인공지능 시스템을 설치해 보행자와 차량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충돌이 예측되면 LED알림시스템으로 위험상황을 경보한다. 보행자, 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속도가 다른 물체의 다양한 충돌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딥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다.

 
시스템 개발에는 구청, 주민, 전문가로 구성된 ‘스스로해결단’이 나선다.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문제해결 연구실인 리빙랩을 활용해 설치 지역을 선정할 예정이다.

 
구로구는 연구개발, 시범 설치와 운영 확대를 위해 국비와 구비 총 6억원을 투입한다.

 
구로구 관계자는 “올해 시스템 연구개발, 시범 설치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에는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며 “주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구로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는 과학기술 활용 지역문제 해결 공모사업 업무협약식이 개최됐다. 이성 구청장을 비롯해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서 서명, 착수보고회 등이 진행됐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