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7월04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연예 > 연예가화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제7기 '1차 전체회의 개최'
모두가 차별 없이 자유롭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도서관 만든다
등록날짜 [ 2020년05월29일 12시07분 ]

[여성종합뉴스/김규리 기자]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원장 신기남)는 제7기 위원회 출범 후 첫 전체회의를 29일(금),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열었다.
 

이번 전체회의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박양우 장관을 비롯해 정부 부처 당연직 위원과 위촉직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협의체 운영규정 제정안, ▲ ’20년도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지표개선안을 심의 의결했다.
 

▲ 소위원회 구성‧운영 계획안, ▲ 「도서관법」 개정 사항, ▲ 국립장애인도서관 운영 계획, ▲ ’19년 시행계획 추진실적 및 ’20년 시행계획 등 6개 안건도 처리했다.
 

특히 지난 기자 간담회에서 위원장이 역점 사업 중 하나로 꼽은 중앙지자체 간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협의체’ 구성·운영계획을 심의하고 관련 규정을 제정했다.
 

지방도서관의 균형 발전과 지식격차 해소 등을 다루는 이 협의체를 통해 종합계획과 시행계획 간 연계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문체부는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중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 등 2개 관종에 올해 시범 적용할 평가지표 개선안을 제출했다. 개선안에는 지표 간소화와 종합계획 이행 사례, 지역 협력 활동 등의 정성평가를 확대하는 방안이 담겨있다.
 

문체부는 올해 안에 전 도서관에 적용할 운영평가 지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지표 개발을 마치면 ’21년도 실적을 바탕으로 ’22년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7기 위촉직 위원 중 소위원장을 임명하고 소위원도 구성해 ► 도서관정책기획 ►법・제도 개선 ► 4차 산업혁명 적용► 현장소통 및 남북교류► 지식격차 해소 등 분과별 추진 체계를 마련했다.
 

신기남 위원장은 “7기 위원회는 제3차 도서관발전 종합계획을 실효성 있게 추진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로  「도서관법」 개정으로 위원회가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의 시행계획과 추진실적을 평가할 수 있어 도서관 정책을 더욱 실효성 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위원회가 도서관계 최고 정책기구인 만큼 앞으로 바람직하고 바른 정책을 개발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도서관은 우리 국민들의 삶과 가장 밀접한 문화공간으로 삶의 가치 변화에 따라 국민적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우리 경제 디지털화를 가속하고 비대면화를 촉진하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혁신 정책의 한국판 뉴딜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김규리 (yssmyj@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블랙핑크, 세계 57개 지역에서 아이튠즈 송 차트 1위 석권 (2020-05-29 13:52:24)
미스터트롯 진 임영웅,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감사' (2020-03-15 11:29:49)
평택시, 아토피·천식 환아 부...
평택시, 60세 이상 무료 치매조...
평택시, 빅데이터 분석 사업 ...
안양시 '복지사계절-건강하고 ...
서영석 의원, 3차 추경 예산 364...
용인 경전철 6일부터 어르신 ...
이천시 신둔천, 복하천으로 자...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