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여름철 농업재해 대비를 위한 농작물 관리 당부

입력 2020년07월16일 10시2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이천시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집중호우 등 각종 농업재해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작물별 관리요령을 전파하고 사전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관내 농가들에게 당부했다.

 

벼는 집중호우 및 태풍에 대비하기 위해 사전대책으로는 배수로 잡초제거 및 논두렁 정비, 질소질비료 20~30% 줄이고 규산 칼리 비료 20~30% 늘여주기가 있으며 사후대책으로는 새물로 걸러대기, 요소 엽면시비로 피해 회복 촉진, 흰잎마름병, 도열병 약제방제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밭작물 및 원예작물은  배수로를 깊게 설치, 비오기 전 주요 병해충 예방 약제 살포, 쓰러짐을 방지를 위한 포기묶기 및 지주설치등의 방법이 있으며 사후대책으로는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장 북주기 실시, 쓰러진 포기 일으켜 세우기 등의 방법이 있다.

 

시설물의 경우 강풍이 불 경우 비닐하우스를 밀폐하고 사전에 끈으로 튼튼히 고정하여 피해를 예방, 환기팬이 설치된 경우 팬을 가동하여 비닐하우스가 들뜨는 것을 방지, △피해발생시 즉시 시에 신고하고 복구 지원요청을 해야한다.

 

축산농가는 높은 습도에 세균 및 질병확산 방지를 위해 환기시설 및 분뇨시설 점검, 축사 내 깔짚 및 사료관리, 장마 후 환기에 신경써야한다.

또한 축사 주변 배수로와 축사 내 전기시설을 정비하는 것도 침수와 감전 사고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특히 7월은 장마를 동반한 국지성 강우로 호우 피해가 연중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고 8~9월에는 여러 차례 태풍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기상예보에 귀 기울이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주말 및 공휴일 자세한 영농정보와 상담은 농업기술센터 영농종합상황실 대표전화로(031-644-4143) 문의하면 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