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8월04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식품의약품안전처, 여름철, 식중독에 주의하세요.
여름철은 세균성 식중독 많이 발생… 육류, 생선 등은 완전히 익혀 섭취
등록날짜 [ 2020년07월28일 21시15분 ]

[여성종합뉴스/김규리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최근 5년간(`15~`19년) 식중독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발생 환자의 39%가 여름철에 발생한다고 밝혔다.
 

장소별 식중독 발생 건수는 음식점에서 많이 발생하였고, 환자는 학교급식소에서 많이 발생했다.
 

원인균별로는 세균성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며, 주요 식중독균은 병원성대장균, 캠필로박터 제주니, 살모넬라 순이다.
 

여름철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지켜야 하는 안전수칙은 다음과 같다.
 

 음식점에서는 육회, 생선회 등 날 것으로 제공하는 것을 삼가 하여야 병원성대장균, 비브리오 식중독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부득이 날 것으로 제공해야 하는 경우 소비자가 빠르게 섭취할 수 있도록 소량씩 자주 제공해야 한다.
 

집단급식소에서 제공하는 육류, 해산물, 계란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중심온도 75℃ 1분이상 유지)하고,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가정에서는 식초 사용)으로 5분이상 세척 후 충분히 헹구어야 한다.
 
특히 복날 많이 섭취하는 삼계탕의 원료인 닭을 씻을 경우 주변에 날것으로 섭취하는 채소, 과일 또는 식기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조리 전 비누 등 손 세정제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한다.
 

금년도 식중독 발생과 최근 5년간 식중독 발생을 동기간(30주차 기준)과 비교 시 건수는 46% 감소하였고, 환자수도 49% 감소하였으나, 7월 식중독 발생이 예년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어 식중독 예방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식약처는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국민 개개인은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항상 실천하고, 특히 많은 사람들의 음식을 대량으로 조리하는 급식소 등에서는 식재료의 세척, 보관, 조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려 0 내려 0
김규리 (yssmyj@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흥시, 시흥갯골랜선축제 9월 16일부터 45일간 비대면 온라인으로 (2020-07-28 21:18:32)
이천시 도자예술로 단짠! 단짠! 여행기…신둔 도시락(陶·視·樂) 여행 (2020-07-28 21:09:50)
진안군 ‘안전점검의 날’ 캠...
부안군, 궁항 마리나항만 조성...
남원시보건소, 결혼이민자 구...
전북 서남권 물류 대동맥 이어...
부안 변산로타리클럽, 변산마...
유동균 마포구청장, 상암지역 ...
양천만의 독특한 홍보 전략으...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