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수도권 교회, 비대면 예배만…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통제력 회복 못하면 3단계 격상 검토

입력 2020년08월18일 20시14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경기. 인천서 내일 0시부터 적용…실내 50인 이상 모임 금지및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도 운영 중단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정부는 일부 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급증하는 것과 관련해 19일 0시부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교회에 대해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하기로 했다.
 

또한 서울과 경기에 이어 인천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하고, 이들 지역의 클럽과 PC방 등 고위험 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정 총리의 대국민담화 발표는 이번이 네 번째로  "정부는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며 "대상 지역에 서울과 경기 지역뿐만 아니라 생활권을 함께하는 인천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은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며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 총리는 "특히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선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된다"며 "교계의 넓은 이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전파 속도가 빨라 전국적인 대유행 가능성마저 우려된다"며 "전국적 대유행으로 급속히 확산될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고,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언제 어디에서나 감염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출퇴근 등 필수적인 외출 외에는 가급적 집에 머물러 달라"면서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호소했다.


이번 조치는 일상을 지키고 가족을 지킬 수 있는 마지막 선택이라면서 "이번 조치의 안전선이 무너지면 우리의 선택지는 더 이상 없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검찰과 경찰, 지방자치단체 등에 "법 위반 사항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하라"고 당부했다.(연합뉴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