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공정경제 3법, 국민의힘 김종인 수용 입장...' 본격 추진

입력 2020년09월20일 16시10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 개정안)에 대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수용 입장을 밝힌 것을 고리로 본격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은 2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찬성 입장을 밝힌 만큼 국회법에 따라 각 상임위에서 입법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여당의 주요 국정과제인 공정경제 3법은 지난달 25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에 제출됐다.

 

이들 법안에는 자회사 경영진의 부정행위에 대해 모회사의 소수 주주가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한 '다중대표소송' 제도와 감사위원 선임에 대주주의 영향력을 제한하는 '감사위원 분리선임' 방안 등이 포함됐다.

 

3법 중 상법은 국회 법제사법위에, 공정거래법과 금융그룹감독법은 정무위에 각각 회부된 상태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개정 정강·정책에도 '경제민주화'를 규정한 만큼 여야가 공정경제 협치를 통해 상임위에서 쟁점을 해결하면 정기국회 내에 법안 처리가 가능하다고 전망하고 있다.


다만 김 위원장의 개인 견해 표명에 불과해 향후 입법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당장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의 입장에 대해 "정부안 찬성이라고 보면 안 된다. 다중 대표소송, 공정위 전속고발권 폐지 등 쟁점 하나하나를 다 따져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인다.


재계 역시 기업 경영 활동의 위축을 초래하는 반(反)기업 법안 개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 의원은 "김 위원장 개인적인 생각에 그칠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의힘은 물론 재벌, 기업들이 개정 내용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 관계자는 "각 상임위 소속 의원들이 찬성할 것인지 의문"이라며 "국민의힘이 시험에 든 것"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