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친해양·환경 보전활동 통해 지속가능한 항만 조성에 앞장

입력 2020년10월25일 11시57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해양환경 기념일 맞이 인천해역 환경정화 활동
[여성종합뉴스]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는 해양을 기반으로 물류와 해양관광 활성화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공공기관으로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지속가능하고 자연친화적인 해양관광자원 보전을 위해 인천광역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지역수협 및 어업인 단체와 함께 '인천해역 환경정화의 날'을 매월 지정·운영해 인천해역의 환경정화를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또한, “국제연안정화의 날”, “바다의 날” 등 해양환경 기념일마다 노사(勞使)공동 '섬지역 환경정화 캠페인'도 추진해 섬 지역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을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중이다.
 

이와 함께 해양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문화 확산에도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특히, 국내외적 환경 이슈인 해양플라스틱 저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Plastic Free 인천항'을 지향하면서, 국제기구인 유엔환경계획(UNEP)과 함께 1회용품 사용 저감 캠페인 “아그위그(I green, We green) 챌린지”를 추진하는 한편, 일회용 플라스틱의 주된 사용처인 사내카페 카페오아시아(CAFEOASIA)와 협업하여 일회용 플라스틱컵과 빨대 사용 금지와 생분해소재(PLA) 플라스틱 용기로 대체하여 연간 3만개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고 있다.
 

또한, 플라스틱 저감 문제는 공사만의 문제가 아닌 국민과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로 판단하고 국민들의 인식제고와 참여를 위해 인천항 친환경 브랜드인「씨어클(SEARCLE, Sea(바다)+Recyle(재활용)」을 제작하여 해양생태계의 중요성과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천항 입주업체들과 해양생태계 보호, 자원순환 협력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씨어클 타이업(SEARCLE Tie-Up)」파트너십을 통해 친환경 인천항 조성을 위해 공동 협력하고 있다.
 

또한, 미래세대의 해양환경 보전에 대한 자발적인 고민과 참여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18년부터 해양환경 공모전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2018년, 대학생 대상  '친환경 아이디어 공모전', ’19년, 「내가 Green(그린), 인천항 어린이 그림 공모전」을 연이어 개최하였고, 올해는 디자이너 이상봉과 협업하여 「2020 고교패션콘테스트 with 이상봉」에 해양환경 분야를 신설하여, 제품의 전과정(Life Cycle)에서 환경과 자원순환를 고려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유인한 바 있다.
 

인천항 항만시설에서도 친환경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선박의 접안을 위해 선박과 접안시설과의 접촉 손상을 막기 위한 완충설비인 방충재에도 친환경 전환을 위해 연구개발 중이다.
 

기존에 고무재질로 만들어져 폐기·소각시 유해성 환경물질이 발생하고 수중 폐기물 및 항만폐기물 처리에 따른 오염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공사는 탄소복합체를 결합한 친환경 방충재 개발에 착수하였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내구성 향상으로 방충재 교체주기 연장에 따른 비용 감소, 기존 대비 20% 이상 단가절감 및 수선유지비 절감효과가 있으며, 또한 폐방충재를 회수하여 재생 방충재로 사용할 수 있어 해양폐기물 등 유해배출물질을 저감할 수 있다.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부사장은 “친환경 녹색경영은 단순한 환경보전의 의미에서 더 나아가 항만과 지역사회, 그리고 국민과 함께 동반자로 거듭나는 전 세계적 시대 흐름”이라며 “지역사회 및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사는 다양한 친해양·환경 보전활동을 추진하여 제23회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인천광역시장상”을, 환경부 환경정보공개대상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제22회 지속가능발전대상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활동을 인정받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