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제15회 대한민국 기상산업대상’ 수상자 3개 부문 15개사 선정

입력 2020년10월27일 19시4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기상청은  27일, ‘제15회 대한민국 기상산업대상’의 수상자로 3개 부문 15개사(인물)를 선정해 발표했다.

 
 ‘대한민국 기상산업대상’은 기상정보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2006년부터 시작한 정부 시상 제도로, △기상정보 활용 △기상산업 진흥 △아이디어 제안 부문에 대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국무총리상(대상)으로는 천리안기상위성 활용기술을 통해 국외 다른 위성까지 적용 가능한 분석·처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약 95억 원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솔탑’이 선정되었다.

 
환경부장관상(금상)에는 날씨 정보를 활용하여 재해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절감 등을 실현한 ‘동해시시설관리공단’과 자체 개발 센서로 기상관측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양기상관측 부이의 국산화를 이룩한 ‘㈜씨텍’을 선정했다.

 
기상청장상(최우수상)은 날씨 관련 명령어에 대해 인공지능 서비스가 적절한 응답을 하지 못하는 사례를 분석하여, 딱 맞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한 ‘이주희’씨에게 돌아갔다.

 
그 외 기상청장상 수상자로는 △구자용씨 △옵저버 주식회사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 △영남에너지서비스㈜가 있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 광화문1번가’를 활용한 열린 심사를 시행하여, 국민 참여를 확대하고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시상이 이뤄졌다.


온라인 광화문 1번가: ‘국민 참여가 일상이 되는 사회’를 기치로 하여 모든 국민이 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정책제안 플랫폼

 
한편, 수상자에 대한 시상은 10월 28일(수) 기상청에서 열릴 예정이며, 기상청은 수상기업과 인물의 사례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사회관계망서비스로 전파할 계획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우리나라 기상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과 인물을 발굴하고 포상하는 기상산업대상은 수상자들의 노고에 대한 포상이자 응원입니다.”라며, “앞으로도 기상청은 기상산업의 도약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