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군공항 이전 주민수용성 지원부터 마련돼야

입력 2021년01월10일 10시3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김영록 전남도지사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광주 민간공항은 당초 합의한데로 올해까지 이전할 수 있도록 광주시의 대승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0일 오전 한 방송사 대담을 통해 “앞으로 도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데 현안 사업을 풀어나가겠다”며 이같이 언급하고 조목조목 대안을 제시했다.

 

특히 논란이 된 “군 공항이전의 경우 광주시가 이전지역에 대한 주민수용성에 무게를 둔 종합 지원책을 마련해 정부에 이를 제안하고 특별법 제정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이전지역 주민과의 대화를 이끌수 있는 획기적인 정책대안이 마련될 경우 이는 해결의 돌파구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현안은 국가적인 사안인 만큼 정부와 협의해 풀어나가야 한다”며 “현재 할 수 있는 사업은 차근차근 진행하돼 불필요하게 이를 정치화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또 “전남의 미래를 위한 사업으로 에너지밸리 조성을 비롯 해상풍력 발전단지, 바이오산업, 기후변화 대비, 관광산업을 꼽았으며, 초강력 레이저센터의 유치 등”을 거론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정부의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 발맞춰 국가 차원의 에너지산업 허브인 에너지밸리를 통해 전남이 재생에너지 산업을 선도하고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한전과 협력한 ‘에너지밸리 시즌2 로드맵’ 수립․달성, 한국에너지공대 정상개교 준비, 국책기관 유치 등에도 나서 국가 에너지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전남형 상생일자리사업인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구축과 관련해 김 지사는 “2030년까지 민자 48조 5천억이 투자되며 450개 기업 유치․육성 및 12만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며 “연 3천억 원의 수익금이 예상돼 신안군민(4만명)이 월 60만원 씩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사업으로 올해 초 대통령을 모시고 ‘전남형 상생일자리 선포식’을 갖고 전라남도의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전남은 천연물과 치유자원이 풍부하고 국내 유일 화순백신산업특구를 중심으로 전주기 지원 인프라를 갖춘 첨단 신약개발의 최적지다”며 “화순백신산업특구가 코로나19 백신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2022년까지 의료․의약․치유가 연계된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기후 변화로 신소득 유망작목의 연구와 재배기술 정립, 농가 보급이 필요해 지난해 장성에 국립 아열대작물 실증센터를 유치했다”며 “앞으로 ‘농업연구단지’가 완성될 수 있도록 농업연구소, 체험교육단지를 추가 유치하고 재배하우스 시설 구축 및 신품종 육성 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광산업과 관련해선 “최근 문체부의 ‘한국 통합관광 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무안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연간 5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게 돼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겠다”며 “2022년부터 2년간 운영될 ‘전남 방문의 해’도 적극 알리고 목포 관광거점도시 육성, 해남 오시아노 및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사업 등도 지원해 생태․체류형 관광기반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초강력 레이저센터는 한국에너지공대, 방사광가속기와 함께 미래 차세대 청정 에너지원 개발에 핵심 역할을 할 시설로 초대형 연구시설이 없는 호남권의 균형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지역현안과 관련해 김 지사는 “COP28 유치를 위해 2050 전라남도 탄소중립 종합비전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실행하고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광주․전남 통합의 경우 초광역 협력사업이나 경제 협력사업을 발굴해 통합기반 여건을 만드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고 정부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통합청사 소재지 문제로 논의의 장애가 발생되지 않도록 현재 시․도청이 통합 이후에도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