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2021년도 과수 화상병 동계예찰(1차)' 실시

입력 2021년01월15일 06시2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과수 화상병, 걸리면 끝... 여주시, 사전에 예방한다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주시는 관내 사과·배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2021년도 과수 화상병 동계예찰(1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수 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 병해충으로 지정된 세균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발생하며, 2020년 전국 744농가 394.4ha에 피해가 발생했다.

 

  병이 발생한 나무는 잎, 꽃, 가지, 줄기, 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처럼 조직이 검게 변하거나 붉게 마르는 피해를 입는 병으로 현재까지는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고 확산 속도가 빨라 한 그루에서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과수원 전체를 폐원해야하기 때문에 과수 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일으키는 병이다.

 

  과수화상병 방지를 위한 겨울철 과원관리 방법으로는 △전정시 농작업도구·작업복 소독(70% 알코올 또는 락스 20배 희석) 철저 △죽은 가지·줄기 70㎝아래 위치의 가지 제거 △제거부위 약제 도포 △과원작업 후 기록 △화상병 발생지역 묘목 구매 자제 등의 사항을 지켜야한다.

 

  기술보급과 김범종 주무관은 “여주시는 아직 과수화상병 발생농가가 없으며, 피해를 막기 위해선 농가 스스로 철저한 자율예찰과 예방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는 금년에 6회차에 걸쳐 과수화상병 집중 예찰을 실시하고, 화상병 예방 및 돌발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를 지원하여 여주시 과수농가의 안전영농을 도모하고 과수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