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08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문화/공연/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립박물관 '뒷간, 화장실이 되다' 특별전 VR 온라인 전시
등록날짜 [ 2021년01월17일 12시55분 ]


[여성종합뉴스]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인천광역시립박물관에서 오는 1월 18일부터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홈페이지(https://www.incheon.go.kr/museum) ‘온라인 전시관’에서 <뒷간, 화장실이 되다> VR 온라인 전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준비된 이번 온라인 전시를 통해 지난 11월 24일 시작된 <뒷간, 화장실이 되다> 전시에 출품된 200여점의 유물을 온라인으로 만나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주거문화 속 화장실을 주제로 기획된 <뒷간, 화장실이 되다>는 ‘집 밖’에 있던 뒷간이‘집 안’으로 들어와 화장실이 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기획되었다.


1부 ‘뒷간과 부엌은 사이가 나쁘다’에서는 전통시대 뒷간이 집 밖에 설치된 배경을 제주도 <문전본풀이> 설화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한·중·일의 측신(廁神)과 조왕신(竈王神)을 살펴본다.

 

2부‘전통시대의 뒷간’에서는 민가와 궁궐 속 뒷간 이야기와 함께 화장실 고고학을 통해 알려진 고대 화장실 유구를 소개한다. 3부에서는 근대 이후 서양식 위생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변소를 개량하고, 집 밖에 있던 변소가 점차 집 안으로 들어오는 과정 속에서 변소와 욕실이 결합된 오늘날의 화장실로 재탄생하는 과정이 소개된다.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가 실제 전시장을 방문한 것처럼 둘러볼 수 있게 제작된 VR 온라인 전시는 PC뿐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전시 관람이 가능하며, 온라인을 통해 시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유동현 시립박물관장은 “박물관이 문을 열고 있지만,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박물관을 찾기 부담스러운 시민들과 문화적인 소통을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2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연기되었던 전시연계 성인강좌는 2021년 1월 ~ 2월 중 재개할 예정이다.

올려 0 내려 0
민일녀 (lymin000@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등포구, 온라인으로 지역 예술인과 소통… 탁트인 문화도시 만든다 (2021-01-18 06:36:25)
전주시 용머리고개에 ‘산책하며 책 보는’ 숲 조성 (2021-01-16 14:18:13)
인천시, 옹진군 북도면 수기해...
경기도교육청, 8일부터 경기꿈...
제68회 3.1절 기념 강진투어 전...
송파구 주민축제 ‘공동주택 ...
담양군, ‘뇌 나이는 이팔청춘...
구례 산동의 봄을 찾아 나선 ...
함평군 귀농귀촌, 2021 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