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성신여대, 2021 스마트캠퍼스 챌린지 사업 최종 선정

입력 2021년04월07일 05시0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성북구·성신여대, 2021 스마트캠퍼스 챌린지 사업 최종 선정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성북구·성신여대가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2021년「스마트챌린지」사업 ‘캠퍼스 챌린지 분야’에 응모하여 최종 선정되었다.


「스마트챌린지」사업은 교통, 안전,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4차 산업 신기술(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접목하여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스마트 솔루션(해결책)과 스마트 서비스를 개발·실증하는 지역과 민간 주도의 사업으로, ‘캠퍼스챌린지 분야’는 대학이 주관하고 기업과 지자체가 참여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캠퍼스와 인근 상가, 도심에서 실험하고, 새싹기업 창업 등 사업화까지 연결하는 스마트 솔루션 실증사업으로 11~15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추진한다.


올해 처음 실시한 캠퍼스챌린지 공모에는 전국 81개 대학이 응모하여 10:1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성북구·성신여대는 기업이 함께 참여하여 신기술을 접목한 화재 안전관리로 지역의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을 제안하였고, 최종 사업 선정에 따라 성북구는 21년 4월부터 22년까지 실증도시로 참여하게 된다.

 

 성북구 관내 시설 노후화로 전기화재사고 우려가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IoT)으로부터 전기안전정보(누설전류, 부하전류 등)를 모니터링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전기화재 위험을 예측하거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전기안전 스마트 관제플랫폼을 실증 하게 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대학과 기업의 첨단 기술이 도입된 스마트 전기화재예방 시스템 구축과 성북구의 실증으로 스마트 도시의 성공 모델이 되도록 적극 협력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