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제14차 'AI와 국회포럼' 개최

입력 2021년04월20일 19시53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국회도서관(관장 현진권)은 20일 오후 3시 ‘인공지능과 미래행정’을 주제로 제14차 'AI와 국회포럼'세미나를 개최했다.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공공행정 분야의 인공지능 도입에 따른 행정주체의 의사결정과 이와 관련된 법적 쟁점을 논의하기 위해 진행됐다.

 

발제는 최승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맡았으며, 토론에는 이현정 독일 엘랑엔 뉘른베르크 대학교 강사, 정소윤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김정임 국회도서관 법률자료조사관이 참여했다.

 

최승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공공행정에서의 AI의 활용과 법적 쟁점’이라는 발제를 통해 “공공행정의 영역에서 AI에 의한 결정권한 부여에 대해 민주적 통제 절차 마련이 필요하며, ‘적법성, 중립성, 합리성, 투명성’이라는 자동화행정의 네 가지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서 좌장을 맡은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은 “오늘 포럼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공공행정 분야의 AI 도입 의사결정 원칙을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인공지능의 활성화를 위한 행정 분야의 법제도 정비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