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헌 광주시장, 4개 시장과 함께 국토부 장관에게 GTX 연결 공동건의문 전달

입력 2021년06월24일 04시3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신동헌 광주시장, 4개 시장과 함께 국토부 장관에게 GTX 연결 공동건의문 전달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신동헌 광주시장이 GTX 광주∼이천∼여주∼원주로의 연결과 GTX-A 수서역 접속선 설치 건의문을 광주·이천·여주·원주 4개 시장 공동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건의했다.

 

신 시장은 23일 엄태준 이천시장, 이항진 여주시장과 함께 국회에서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GTX 연결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날 4개 시 시장은 건의문을 통해 GTX의 광주∼이천∼여주∼원주로의 연결은 수도권 내 불균형 해소와 함께 수도권과 비수도권 상생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며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전환은 광역교통 혼잡해소 뿐 아니라, 수도권 내 인구분산과 주택가격 안정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GTX-A 수서역 접속선을 설치하면 경부선, 호남선과 더불어 수서∼광주선, 중부내륙철도, 남부내륙철도 등의 남북철도망과 인천 송도∼강릉 등의 동서철도망이 장래 남북(유라시아)철도와 연결되어 간선철도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며 대륙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신 시장은 노 장관에게 “광주시는 GTX 뿐만 아니라 경강선·8호선 연장사업도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현안사업”이라며 “경강선·8호선 연장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신규 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신 시장은 “물류단지의 피해상황과 교통체증의 현장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현장방문을 요청드린다”며 “공사의 시급성 및 재원의 성격상 국고 지원이 어려울 경우 원인자 부담에 의거 해당 지자체인 성남·광주·이천·여주·원주가 부담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 장관은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 많은 난관이 예상된다”며 “4개 시 시장님들의 간곡한 요청이니 만큼 가능성을 검토해 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