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 인하대 교수 저서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입력 2021년08월04일 10시32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김대호 교수의 저서 ‘한국의 미디어 거버넌스’가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사회과학 부문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김 교수의 저서는 거버넌스 이론으로 1980년 이후 한국 미디어의 변화를 분석한 저술이다. 그는 한국 사회와 미디어의 변화를 이끈 네 가지 요인으로 산업화,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를 지목하고, 지난 40년의 미디어의 변화를 이론적인 프레임워크를 통한 미디어 이해관계자(multistakeholder) 분석과 네 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한 환경분석을 입체적으로 수행했다.

 

저서에서 김 교수는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 경쟁과 타협을 거쳐 산업성장과 함께 이용자 주권이 확장되는 세계에서 유례없는 미디어 모델을 만들었음을 보여줬다.

 

그 결과 한국의 미디어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세계사적인 변화에 직면해 다양한 혁신의 노력을 시도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해 국내 대학에 보급함으로써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02년부터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및 지원 사업을 시행해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