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권 6개국 외교장관 잇달아 중국 방문

입력 2022년01월11일 20시24분 편집국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중국이 새해초 아프리카에 이어 중동 및 이슬람권 국가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왕이(王毅)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초청에 따라 터키와 이란 외교장관이 각각 12일과 14일 중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터키와 이란 외교장관 방중 계기에 중국은 이란 핵합의(JCPOA) 복원 문제, 아프가니스탄 정세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걸프협력회의(GCC) 회원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바레인 외무장관이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 중이다.


GCC 4개국과의 소통은 뚜렷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중국-GCC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돌파구를 만들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서 왕이 부장은 지난 4∼9일 에리트레아, 케냐, 코모로 등 동아프리카 3개국과 남아시아의 몰디브, 스리랑카 등 5개국을 순방하며 인도양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 강화에 역점을 뒀다.

 

이 같은 새해 왕이 부장의 외교 행보는 인도·태평양 전략에 따른 미국의 대 중국 포위망 구축에 맞서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에서 우군을 확보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또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2월4일)을 약 3주 앞두고 중국을 잇달아 찾는 중동 국가 외교장관들에게 '비공식 올림픽 사절'의 의미가 부여됐을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미국이 베이징동계올림픽에 고위 관계자를 파견하지 않는 '외교 보이콧'을 선언한 가운데, 중동 국가들이 미국과 각을 세우지 않으면서 중국에 성의를 보이는 차원에서 올림픽을 20여 일 앞둔 시점에 외교장관을 중국에 보내는 방안을 택한 것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