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여성안심 종합대책 수립

입력 2016년08월01일 07시0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서초구가 지난 5월 강남역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대두된 여성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구는 8억 1천만원을 긴급 투입해 관내 범죄 취약지역 28곳과 공중화장실 11개소 주변에 CCTV를 설치하고 164개소의 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오는 8월부터는 서초안전감시단을 활용해 민간화장실을 대상으로 안심화장실 인증제를 시행한다.
 
구는 지난 6월 한 달간 300명의 직원을 투입, 강남역, 교대역, 사당역, 방배역, 신사역, 양재역 등 관내 6개역 주변 화장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민간 화장실은 847개소, 공공화장실은 185개소, 공중화장실 17개소 등으로 파악되었고 이들 총 1,049개의 화장실에 대해 남·녀구분 여부, CCTV 및 비상벨 설치, 조명상태를 집중 점검했다.
 
이 가운데 847개의 민간화장실 중 352곳(42%)은 CCTV가 설치되어 있고, 499곳(58.9%)은 남녀구분이 되어있었다.
 
공공청사에 있는 화장실 185개 중 131개(70%)에는 CCTV가 설치되어 있고, 건물 구조상 구분이 불가한 곳을 제외하고 167개(90%)는 모두 남녀가 구분되어 있었다.
 
산책로 등에 설치되는 공중화장실 17개 중 단 6곳(35%)에만 CCTV가 설치되어 있었고 남녀구분은 100% 되어있었다.

이에 구는 오는 8월까지 예비비를 투입해 나머지 11개 공중화장실 주변에 CCTV를 모두 설치할 예정이다.  
 
구는 화장실 전수 조사 외에도 총 4회에 걸쳐 관련부서장이 모두 참여하는 여성안전화장실 종합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주민들과 함께 강남역에 현장에서 캠페인을 벌이는가 하면, 직원들이 직접 민간 건축물 주인을 일일이 찾아가 화장실 남녀분리와 CCTV설치를 당부하는 등 여성안전을 지키기 위해 발로 뛰는 노력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또, 구는 예비비를 투입해 주민평가단을 구성하고 역주변 847개 민간 화장실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안심화장실 인증제”를 실시할 방침이다.

평가기준은 남녀 구분 여부, CCTV나 블랙박스, 비상벨 설치여부, 청결 및 조명상태 등으로 연2회 주민 평가단이 평가하고 이를 공표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여성들의 늦은 밤 안전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여성안심귀가 반딧불이 사업」도 현재 16개동에서 18개동으로 확대하고 강남역, 방배역, 교대역, 고속터미널역 주변도 추가해 운영하고 있다. 인력도 27명에서 40명으로 증원했다.
 
화장실 조명 개선사업도 추진해 민간건물 건물주에게 300룩스 이상으로 화장실 조도를 높이도록 권고하고, 공공 및 공중화장실에도 연차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조명 개선사업을 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6월초, 구는 모든 건축물에 화장실 남녀분리를 의무화하도록 건축법 등 법령 개정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또 민간 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역 주변 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깨진 유리창의 법칙처럼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없애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내 화장실은 민간 화장실이 압도적으로 많은 만큼 민간 건물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구청의 여성안심 정책에 동참해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