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처럼 빛나는 용산여성 이야기

입력 2016년10월19일 08시0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이곳에 용감한 여성들이 산다 책자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이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역할에 대한 인식의 확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여성들 또한 편견에 대항할 수 있는 용기와 결단이 필요합니다” - 강정애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인터뷰 중

 
용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지역발전에 동참하고 있는 용산 여성들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 ‘이곳에 용감한 여성들이 산다’(이하 이곳용산)에 담아냈다.


‘이곳용산’은 ▲정치경제교육 ▲공공행정 ▲사회봉사 ▲의료건축 ▲문화예술 등 5개 챕터로 구성돼 있다. 사회적 편견을 이겨내고 자신의 꿈을 실현한 ‘용감한 여성들’을 두루 소개한다.


책에는 대한민국 여성 리더들의 인큐베이터인 숙명여자대학교 강정애 총장에서부터 우사단 계단장을 성공시킨 청년장사꾼 오단 씨, 미수(米壽)의 나이에도 시(詩)에 대한 열정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김남조 시인까지 용산여성 57명이 등장한다.


지난 1월 용산복지재단 설립을 위해 1억원을 기탁한 배우 견미리 씨의 사연이 눈길을 끈다. 견미리 씨는 인터뷰를 통해 “조용하게 하고 싶었는데 공인으로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알리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용산구청장의 이야기에 공감을 했다”며 “쑥스럽긴 하지만 좋은 일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소감을 밝혔다.


그밖에도 책에는 국회의원이자 한국나전칠기박물관 관장을 맡고 있는 손혜원 의원, 70년의 인생을 담은 56권의 일기장을 국가기록원에 기증하고 현재는 고인이 되신 임영자 할머니, 대한민국의 황녀 이해원 옹주 등 미처 인터뷰를 진행하지 못한 용산여성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언급했다.


'이곳용산’은 ‘용산의 역사를 찾아서(2014)’와 ‘용산을 그리다(2015)’에 이은 지역사 기록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구는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한 성 구청장의 의지를 반영해 동업무보고회는 물론 구의 토지와 재산 등 행정일반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료를 기록으로 남기고 있다.


책 발간을 주관한 용산문화원은 “지난해 유관순 열사 추모비 제작을 계기로 ‘이곳용산’을 기획하게 됐다”며 “용산의 근현대사에 기여한 여성들을 재조명함으로써 여성 권익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곳용산’은 지난 18일 제23회 용산구민의 날에 맞춰 발간돼 의미를 더했다. 올해는 구가 ‘서울특별시 용산구’로 개칭된 지 70주년이 되는 해다. 구는 이날 기념식과 함께 한마음 축제를 개최하고 구민의 날을 자축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사회적 편견과 현실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의 꿈을 펼쳐온 여성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용산이 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용산여성들의 이야기가 기록으로 남아 양성평등 시대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