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 '반딧불이야~여름에 만나자'

입력 2021년04월20일 10시01분 김종익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체험인원 모집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모집

[여성종합뉴스/ 김종익기자] 자연환경연구공원에서는 환경오염 및 서식환경 파괴 등으로 점점 보기 힘들어지는 반딧불이 복원을 위해  20일에 ‘환경지표곤충 애반딧불이 방사행사’를 실시한다.

 

환경지표곤충인 애반딧불이알에서 부화한 후 바로 물속 생활을 하는 종으로 6월부터 성충으로 우화하여 여름밤을 아름답게 비춰주는 곤충이다.

 

이번 행사는 홍천 팔렬중학교 환경동아리 에코리더 학생 10명을 초청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교육 및 체험활동도 겸하여 진행, 방사된 애반딧불이 애벌레 1,000마리는 안동지역에서 증식된 개체로 충질 개선 효과도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앞으로 연구공원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매주 체험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자연환경연구공원은 2020년에 이어「도정 협업과제 ‘맞손잡기’ 추진」의 일환으로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과 공동으로 “애반딧불이 인공방사에 따른 효과분석과 서식환경 연구” 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인공방사를 통해 평년의 3배 이상 반딧불이 개체수가 증가되는 것을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 올해에는 코로나로 지친 도민들을 위해 6월부터 8월말까지 매주 금요일 밤에 반딧불이 체험행사를 확대하여 개최할 예정이며, 체험인원 모집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반딧불이 방사는 5월에도 한 차례 더 방사할 계획이며, 애반딧불이 먹이인 다슬기를 서식처에 뿌려 줄 예정이다. 또한 현재 연구공원에서는 멸종위기식물 및 세밀화도 전시중에 있다고 한다.

 

강원도 자연환경연구공원 유병덕 소장은 “환경지표곤충인 애반딧불이 복원 연구를 통해 생물종다양성 유지와 청정 강원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마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과 연계하여 지역 소득사업에도 일익을 담당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