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월25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도서/시/강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경찰청, 법원 영장전담판사 초청 특강
등록날짜 [ 2021년05월12일 14시11분 ]


[여성종합뉴스]인천경찰청(청장 김병구)은 지난11일 인천경찰청 대강당에서 법원 장기석 영장전담판사를 초청해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인천경찰의 영장신청 실무 역량을 높여 책임수사를 강화하고 국민 인권을 더욱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강에는 각 경찰서 수사심사관을 포함하여 일선 수사부서 과장·팀장 등 총 79명이 참석했다.


장기석 판사는 인천지방법원 영장전담판사로서 영장을 심사하고 발부한 경험을 토대로, 사례 중심의 영장 실무를 강의했다.


장 판사는 “강제수사는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행사되어야  한다.” 면서 강제처분에서 비례의 원칙 등 국민의 인권보호를 당부하였다.


또한, 증거 수집 과정에서의 절차상 실수로 증거능력이 부정되는 일이 없도록 최근 강조되는 휴대전화 등 디지털 증거 수집 절차를 강조하였다.


인천경찰청에서 현직 영장전담판사를 초청해 특강한 것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현장수사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특강에 참석한 현장 수사관은 “직접 영장 발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판사로부터 실제 법원의 영장 발부 기준과 절차 등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어 인권의 중요 절차인 영장업무에 대해 양 기관 간 인식을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 영장을 신청하는데 있어서 적법절차를 준수하여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경찰청과 각 경찰서에 수사심사관 40명을 배치하여 경찰의 독자적인 영장 심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수사심사관은 수사경력 7년 이상의 수사 전문가만이 배치될 수 있는 보직으로, 피의자 인권보호와 수사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는 부분이 크다는 평가이다.


인천경찰청장(김병구)은 “이번 특강이 현장 수사관들의 영장 실무 역량을 높여 수사과정에서 국민 인권보호가 한층 강화되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면서 “아울러 인천경찰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온전한 수사 주체로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민일녀 (lymin000@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서구 치매안심센터, ‘휴머니튜드 케어’ 특강 진행 (2021-05-12 21:18:40)
‘구로의 책’과 함께하는 가족 독후감 공모전 (2021-05-12 06:56:34)
구로구, 수시 대비 특강‧상담...
동대문구, 장마철 대비 소규모...
익산시·초록우산어린이재단, ...
상권 르네상스 도전한 나주 영...
순천시의회, ‘정원박람회 특...
하남시, 하남도시공사 신임 사...
동대문구, 구정살림 슬기롭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