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재 인하대 교수 연구실, 저명 국제학술지 3곳에 논문 연속 게재

입력 2021년06월08일 16시55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위정재 인하대학교 고분자공학과 교수

[여성종합뉴스]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 고분자환경융합공학전공의 위정재 교수 연구팀이 재료과학 분야 국제 저명학술지인 ‘머티리얼스 투데이(영향력 지수: 26.4)’,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스(영향력 지수: 16.8)’, ‘에너지 스토리지 머티리얼스( 영향력 지수: 16.3)’에 논문을 게재했다.

 

위정재 교수는 석·박사 통합과정 전지수 학생과 경북대학교 박사과정 최준찬 학생 등 공동 제1저자와 최근 세계 최초로 광감응성 액정 고분자의 광기계적 점프를 구현한 연구결과를 머티리얼스 투데이에 게재했다.
 
이들이 발표한 논문 ‘고분자 단일체의 연속적이고 제어가능한 광기계적 점프’는 액정 고분자의 이방적 광감응성을 이용해 빛으로부터 발생하는 응력을 효과적으로 액정 고분자 내에 축적하고 순간적으로 발산시켜 점프를 유도하는 내용이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사업, 국가핵심소재연구단(특화형) 사업 및 창의연구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김학린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 연구팀, 조맹효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또한, 위 교수는 제1저자인 석·박사 통합과정 조웅비 학생, 공동1저자인 전지수 학생이 참여한 ‘신장 가능한 환원 그래핀이 패터닝된 아조-액정고분자의 광 유도 형상 변형’을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스에 게재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국가핵심소재연구단(특화형) 및 한국화학연구원 기본 사업 협력(위탁) 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한태희 한양대학교 유기나노공학과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또 고려대학교 윤영수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리튬 금속 음극 소재를 위한 3D로 구조화된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고체 전해질 계면 에 대한 논문을 에너지 스토리지 머티리얼스에 게재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국가핵심소재연구단(특화형), 집단연구지원사업, 개인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고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하손 학생, 인하대 고분자환경융합전공 윤혁준 석사 졸업생이 공동1저자로 참여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