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2050 탄소중립 비전선포 및 구민 실천결의 행사 개최

입력 2021년09월14일 07시1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비대면 선포식에서 실천다짐 퍼포먼스를 펼치는 박준희 구청장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관악구가 지난 13일, 민관이 함께 실현하는 2050년 탄소중립 청정관악 비전 선포식 및 실천결의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 세계적인 폭염, 집중호우, 산불, 한파 등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2021년을 탈탄소 원년으로 삼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청정관악”이라는 구의 비전을 선포하고 탄소중립 생활화의 실천의지를 민관이 함께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탄소 중립은 기업이나 개인이 발생시킨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이산화탄소 흡수량도 늘려 실질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Zreo)’으로 만든다는 의미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선포식은 환경단체, 주부, 학생 등 구민 100명이 참여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10대 실천결의문을 낭독하고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늘 나부터 지켜야 할 저탄소 실천행동을 약속하고, 환경전문강사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행동 요령에 대한 특별 강연도 진행됐다.

 

구는 탄소배출원 감축을 위하여 ▲저탄소 제로에너지 빌딩 전환 ▲친환경차 보급 및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확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가속화 ▲구민 100만 그루 나무심기 등 청정관악 2배 더하기 ▲강감찬도시농업공원을 거점으로 한 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 등 6대 전략 30개 사업을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 전략 마련했다.

 

또한, 구 비전 실현을 위한 “관악구 기후변화 대응계획” 연구용역을 통해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 사용했던 현수막은 행사 취지에 맞게 장바구니로 재활용되어 강감찬도시농업센터 이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비치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탄소중립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과제가 아니며 우리 모두가 탄소중립 실천행동에 바로 지금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며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대중교통 이용하기, 일회용컵 대신 개인컵 사용하기, 여름과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유지하기, 친환경제품 사용하기 등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