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월29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기업/재벌닷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순천서 마을단위 자급자족 전력시스템 개발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한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를 소지역 특성에 맞게 적용...
등록날짜 [ 2021년12월08일 06시31분 ]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재)녹색에너지연구원은 순천에서 에너지 소비 대체율 50% 달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반 융복합형 마을 단위 마이크로그리드 실증 기술개발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그리드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한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를 소지역 특성에 맞게 적용한 것을 말한다.

 

이번 실증 기술개발은 마을단위로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전력시스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녹색에너지연구원에서 전남지역 에너지 기업과 협력해 마을 단위로 사업을 수행한다.

 

사업 예산은 총 67억 원으로 국비 51억 5천만 원, 과제 참여기업 부담 15억 5천만 원이다. 2024년 10월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그동안 녹색에너지연구원은 과제수행을 위해 ㈜유에너지,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등 5개사와 컨소시엄을 구성, 과제 기획을 추진했다. 순천만 국가정원, 대룡동 에너지 자립마을 등 5개소를 실증 대상지로 선정했다.

 

실증 설비는 이미 설치한 태양광설비 4MW, 지열 263kW, 에너지저장장치(ESS) 5.3MWh와 추가 구축하는 태양광 300kW, 연료전지 20kW, 에너지저장장치 200kWh 등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소비 대체율 50% 달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반 융복합형 마을 단위 마이크로그리드 실증을 한다.

 

기술개발은 융복합형 마이크로그리드용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관리시스템, 전력거래 플랫폼, 디지털트윈을 접목한 운용기법, 지역민과 연계한 커뮤니티 활성화 및 참여모델 개발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동식 원장은 “마을 단위 자발적 참여를 통해 사업화 모델을 발굴하고, 분산에너지 활성화 및 탄소중립을 위해 다양한 연구 활동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녹색에너지연구원은 전남도에서 출연한 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이다. 해상풍력,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민햇빛발전소 1~3호기 경기아트센터에 준공 (2021-12-08 16:38:48)
인천테크노파크, 기업 제품 소비자 반응 조사 지원 (2021-12-07 19:25:04)
동행복권, 로또1000회 1등 당첨...
김부겸 국무총리, 양주시 토사...
울산지역 지난해 미세먼지 주...
국민권익위 국민콜110, 설 연휴...
'제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
해남군 김양식장 황백화 현상 ...
목포시, 사회적 거리두기 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