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운암뜰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입력 2021년12월08일 11시5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오산시가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지난 7일 오산시청 상황실에서 오산 운암뜰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곽상욱 오산시장을 비롯한 관계부서 공무원과 오산 운암뜰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산 운암뜰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중간점검을 위한 자리로 심도깊은 논의를 나눴다.

 

오산시는 작년 12월 15일 현대엔지니어링과 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을 스마트시티로 개발하기 위한 공동협력을 추진하고자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오산 운암뜰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고, 올해 2월부터 오산 운암뜰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착수하여 관계부서 및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했다.

 

오산시와 현대엔지니어링은 세계적인 도시개발 전략에 맞춰 세대맞춤형 AI 교육 중점 도시, 일거리와 일자리가 풍부한 AI 비지니스 도시, ICT 기반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편리하고 유연한 첨단 모빌리티 도시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비전과 실행방안을 마스터플랜에 담았다.

 

특히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창의융합인재교육(AI-STEAM)을 적용하여 오산형 공공 및 민간 AI교육 연계 특화 모델을 구축하고 성공적인 AI기업 유치와 디지털 융합산업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서비스 및 인프라 조성을 통해 기업활동을 지원할 것으로 제시했다.

 

비대면 무인 로봇배달, 언택트 스토어, 스마트 리사이클링, AI 헬스케어 등 미래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쾌적한 도시 및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도심형 트램을 중심으로 퍼스널 모빌리티,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인프라 구축 등 첨단 교통수단을 도입하여 도시 혁신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밝혔다.

 

시 관계자는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은 주거․산업․상업․교육시설이 융복합된 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어 있으며 이번 용역은 운암뜰에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라며 오산시의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산업 및 상업시설 유치와 분야별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곽상욱 오산시장은“최근 스마트시티에 대한 관심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높아지고 있으므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교육 격차, 교통혼잡, 에너지 부족 등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시티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오산 운암뜰 스마트시티가 민간 제안형 스마트시티의 모범사례로 꼽힐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내년 상반기에 최종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