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동녕사 소장 선원제전집도서 경기도 유형문화재 지정서 전달식

입력 2021년12월21일 17시26분 이삼규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평택시 진위면 마산리에 소재하는 동녕사 소장 '선원제전집도서(禪源諸詮集都序)'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81호로 지정되어 21일 평택시 대외협력실에서 지정서 전달식을 진행했다.

 

 평택 동녕사 '선원제전집도서'는 당나라 화엄종의 5대조인 종밀의 '선원제전집(禪源諸詮集)' 중 선교일치에 관한 내용을 엄선한 것으로 강원(講院)에서 사집과(四集科)의 교재로 사용되어 불교 경학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했고 현재도 승려 교육의 필수 과목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조선시대에 간행된 「선원제전집도서」의 판본은 1493년 화암사본을 비롯해 약 30여 종이 간행된 것으로 파악되는데, 그 중 평택 동녕사 소장 판본은 1582년 익산 용화산 상원사(上院寺)에서 개판한 판본으로 국내에서 처음 발견된 유일본이다.

 

 임진왜란 이전의 판본으로 희소성이 있으며 새롭게 발견된 자료로 불교학 및 서지학 연구의 중요한 자료적 가치와 중요성이 인정되어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평택시 정장선 시장은 “우리시 문화자산이 늘어난 만큼 보존대책을 잘 수립하여 문화재의 가치를 지켜나가면서 시민들과 함께 누릴 수 있는 활용 방안도 동녕사와 같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