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연구원'수급난 촉발한 車 반도체 생태계 변화누적...' 차량 반도체 주문량, 내년 생산능력 넘어...'

입력 2021년12월27일 15시47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세계 주요 완성차 누적 반도체 주문량은 내년 반도체 생산능력 보다 최대 30% 초과....

[여성종합뉴스/민일녀] 27일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동향에 따르면 세계 주요 완성차 누적 반도체 주문량은 내년 반도체 생산능력 보다 최대 30%를 초과했고, 자동차 반도체 업체들은 2023년분 주문을 받고 있다.

 

반도체 산업 평균 주문 후 배송 기간도 올 10월 기준 22.9주에서 한 달 새 23.3주로 늘어나는 추세다.

 

자동차 반도체 업계는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차세대 반도체 투자·개발에 집중하고 위탁 생산을 늘릴 방침이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온세미컨덕터는 올해 SiC 생산업체를 인수, 양산을 확대하고 있고 인피니언은 오스트리아·독일 공장을 확장해 증산할 계획이다.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도 반도체 기술협력·내재화·공급망 관리 등에 나섰다.

 

포드는 글로벌파운드리와 전략적 협력으로 기술 수직통합 계획 중이며, GM은 증가하는 반도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NXP·퀄컴·TSMC 등 자동차 반도체 업체와 협력할 예정이다.

 

현대차·도요타·테슬라·폭스바겐 등은 반도체 내재화를 추진 중이다. 또 재고를 최소화해 비용을 축소하는 JIT(Just-in-Time) 방식에서 핵심 부품을 직접 관리하는 공급망 관리 방식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