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제18회 대한건축학회 디지털건축대전’ 최고상 휩쓸어

입력 2021년12월29일 09시06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건축학과 대학원 및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학생팀이 대한건축학회가 주관한 ‘제18회 대한건축학회 디지털건축대전’에서 대상(국토교통부장관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을 받은 이진, 김환진 대학원생과 박호범 학생은 자율적인 행동을 연산하는 가상의 인간(Virtual-Users)을 활용해 ‘Beauti-Cher: 건축 미적 경험을 탐색하는 에이전트’를 개발했다.

 

컴퓨터비전과 딥러닝을 통해 시각적 인지능력이 부여된 가상의 인간 ‘Beauti-Cher’를 구현했다

 

. ‘Beauti-Cher’는 조형요소 실험과 실제 건축물 프로토타입 적용을 통해 건축물이 지어지기 전 가상의 공간에서 건축물의 미적 경험을 판단하고 발견할 수 있다.

 

건축 형태와 환경에서 미적 경험을 연산하는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은 건축 분야에서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선보인 적 없는 매우 독창적인 시도다. 대상 수상작은 이를 실제로 구현함으로써 효용성과 기술적인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Digital Design & Fabrication’ 부문에 출품한 양홍주, 송용준, 변용제 학생도 최우수상(대한건축학회장상)을 받았다. 학생들은 ‘건축 프로그램 하이브리드 실험 프로젝트 α+β: 가상의 사용자 시뮬레이션과 건축적 상상’이라는 작품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시뮬레이션하는 가상의 사용자가 두 개 이상의 상이한 건축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융합하는 디자인 실험을 수행했다.

 

물리적, 사회적 환경 안에서 인간의 행동을 연산하는 시뮬레이션의 이성적인 행동분석을 통해 서로 다른 건축 프로그램을 과감하게 합칠 수 있는 창의적이며 실험적인 설계안으로 평가받았다.

 

홍승완 인하대 건축학과 교수는 “20여 년 전 제1회 디지털건축대전 수상자로서 감회가 새롭고, 학생들이 짧은 기간에 지도교수의 수상실적을 뛰어넘는 우수한 연구 및 개발역량을 보여줘서 자랑스럽다”며 “딥러닝과 컴퓨터비전을 융합한 가상의 인간 시뮬레이션은 건축물 파사드와 비정형 건축물 평가, 공간 구조물 평가,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설계 등 건축 외 다양한 분야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편, 대한건축학회가 주관한 제18회 디지털건축대전은 ‘가상성이 가지는 건축의 상상력’이라는 주제로, 디지털이라는 수단이 상상력의 기반으로 활용된 작품을 공모했다. 수상작들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전시 중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