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등 5개 단체 "수요시위장의 인권침해와 폭력, 혐오를 방치하는 국가공권력을 규탄한다"

입력 2022년01월04일 11시12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시위장 인권침해·폭력 방치 심각한 수준"…실태조사 요구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수요시위 30주년을 앞두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들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한다.

 

정의연 등 5개 단체로 구성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는 "수요시위장의 인권침해와 폭력, 혐오를 방치하는 국가공권력을 규탄한다"며 이달 5일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네트워크는 "2020년에 시작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연에 대한 왜곡·오보 사태 이후 수요시위는 큰 시련을 겪고 있다"며 "역사부정세력들이 몰려와 '위안부'가 거짓말이라며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물론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훼손과 모욕, 활동가들에 대한 음해와 악의적 주장 등으로 운동을 공격하고 있다"고 했다.

 

보수성향 단체 자유연대는 정의연 관련 후원금 횡령·회계 의혹이 불거진 2020년 5월 말부터 종로경찰서 집회 신고 접수처에 '불침번'을 서면서 자정이 되면 곧장 집회 신고를 하는 식으로 수요시위 장소를 선점해왔다.


지난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로 집회 제한이 풀린 뒤로는 자유연대와 친일세력 청산을 주장하는 진보 성향의 '반일행동' 회원들이 몸싸움을 하고 고성을 지르며 하루 넘게 대치하기도 했다.

 

네트워크는 "극우단체들은 수요시위를 영원히 없애버리겠다며 동일 장소에 집회 신고를 내고 계속해서 폭력을 유발하는 등 평화와 인권의 장이었던 수요시위를 혐오로 얼룩지게 하고 있다"면서 "시위장에서의 인권침해와 폭력에 대한 경찰의 부작위, 국가공권력의 방치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권위가 시위 현장에서의 인권침해를 긴급구제하고 피해 생존자와 시위 주최자들 인권상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해줄 것 등을 요청했다.(연합뉴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