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캄보디아에서 지뢰 100개 찾아낸 대형쥐의 죽음' 전해

입력 2022년01월12일 09시31분 편집국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아프리카도깨비쥐의 죽음에 유럽에서 애도의 목소리가 ....

[여성종합뉴스]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런던발로 '마가와'라는 이름이 붙은 아프리카도깨비쥐의 죽음을 전했다.

지난 2020년 용감한 동물에 수여하는 금메달을 받은 마가와/연합뉴스자료

2013년 탄자니아에서 태어난 마가와는 벨기에의 비정부기구 'APOPO(대인지뢰탐지개발기구)'의 훈련을 받았다.

 

뉴욕타임스는 테니스코트만한 넓이의 땅에서 지뢰를 탐지할 경우 사람은 금속탐지기로 나흘 정도가 걸리지만, 마가와 같은 설치류는 30분이면 탐지를 마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냄새로 땅속에 묻힌 지뢰를 찾는 훈련을 받은 마가와는 지난 2016년 캄보디아에 배치 이후 마가와는 100개 이상의 지뢰를 발견했다.

 

동물을 훈련해 사람에게 위험한 지뢰 탐지 업무를 시키는 APOPO 프로그램이 시작된 뒤 최고의 성과였다.

 

영국의 동물보호단체 PDSA는 지난 2020년 마가와에 용감한 동물에 수여하는 금메달을 수여,PDSA가 1917년 설립된 후 처음으로 금메달을 받은 설치류였다.

이후 마가와는 지난해 현장에서 은퇴했다.

 

APOPO는 성명을 통해 "마가와는 캄보디아에서 지뢰를 탐지해 수많은 생명을 살렸고, 앞으로도 계속될 유산을 남겼다"고 밝혔다.

 

영국의 PDSA도 "마가와는 진정한 용기와 헌신을 보여준 동물에만 주는 금메달을 받을 자격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아프리카도깨비쥐는 45㎝ 이상 성장하는 대형 설치류다.(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